뷰페이지

정부 “모더나 백신 상반기 도입 협상중…스푸트니크V 자료 주시”

정부 “모더나 백신 상반기 도입 협상중…스푸트니크V 자료 주시”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04-21 13:43
업데이트 2021-04-21 13: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상반기 1200만명 1차 접종 완료하겠다”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  AP 연합뉴스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
AP 연합뉴스
정부가 상반기 내에 코로나19 백신 물량을 도입하기 위해 모더나와 협상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또 러시아 스푸트니크V 백신 관련 자료도 주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21일 정례 브리핑에서 “모더나를 비롯해 다른 백신의 상반기 공급 물량에 대해 계속 제약사들과 협상을 하는 중”이라며 “이를 통해 일부는 상반기에 도입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는 “상반기에 도입이 확정됐다고 발표했던 약 1800만회분 물량에는 모더나 백신이 포함돼 있지 않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앞서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을 4000만회분(2000만명분) 확보하고 2분기부터 순차적으로 도입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 겸 경제부총리가 전날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관련 질의에 “상당 부분 상반기에는 들여올 수 없는 상황이었다. 하반기에 들어오게 돼 있다”고 밝혀 도입 시기가 3분기로 밀리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됐다.

손 반장은 이에 대해 “협상 과정 자체가 아직 종료되지 않은 상황이라서 협상이 완료되는 대로 이 부분을 발표하겠다”고 재차 설명했다.

정부는 백신 확보를 위해 미국과 ‘백신 스와프’도 추진하고 있다. 정부가 정확한 방식을 발표하지 않았으나, 미국에서 백신을 받고 한국이 나중에 갚는 방식으로 시행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손 반장은 관련 질의에 “백신 스와프에 대해 미국 정부와 협의를 하는 등 외교적 노력을 다각적으로 기울이고 있다”며 “초기 논의 단계이기 때문에 특별히 지금 알려드릴 부분이 있지 않다”고 답했다.
러시아가 자체 개발해 세계 최초로 공식 승인한 ‘스푸트니크 V’ 코로나19 백신.  리아노보스티 연합뉴스
러시아가 자체 개발해 세계 최초로 공식 승인한 ‘스푸트니크 V’ 코로나19 백신.
리아노보스티 연합뉴스
정부는 또 러시아 스푸트니크V 백신 관련 자료도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손 반장은 “현재 세계적으로 스푸트니크V에 대해 허가와 검증 절차가 병렬적으로 일어나서 이 부분을 주목하고 있다”며 “유럽의약품청(EMA)에서도 검토하는 것으로 아는데, 상세한 데이터를 확보하면서 외국의 허가 사항도 참고하겠다. 하지만 아직 본격적으로 논의하고 있지는 않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런 백신 확보 노력을 통해 상반기 1200만명에 대해 1차 접종을 완료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손 반장은 “6월 말까지 고령층, 사회복지시설이나 장애인시설과 같은 감염 취약시설에 있는 사람, 사회필수인력 등을 중심으로 1200만명에 대한 접종을 끝내겠다는 것이 1단계 목표”라며 “만일 낮은 예약률로 접종 대상자가 줄어 백신이 남게 된다면 후순위 접종 대상자를 먼저 접종시켜 1200만명을 채운다는 것이 현재의 구상”이라고 말했다.

손 반장은 지난 19일부터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받기 시작한 돌봄 종사자와 항공 승무원 등의 접종 예약률이 60%에 못 미치는 것과 관련해서는 “현재 예약을 받는 상황이기 때문에 예약률은 계속 올라가고 있다. 최소한 70%는 넘게 예약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