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전 공무원과 이름 같은 안산산단 인근 토지 소유주만 28명”

“대전 공무원과 이름 같은 안산산단 인근 토지 소유주만 28명”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1-04-19 11:50
업데이트 2021-04-19 11: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등 시민조사단 기자회견

시민단체 “실제 소유 여부 대전시 밝혀야”
LH 직원 명단 일치 9명도 21개 필지 소유
대전시 전수조사 1명 고발에 “맹탕, 재조사”
이미지 확대
공직자 부동산 투기 전수조사 확대 촉구
공직자 부동산 투기 전수조사 확대 촉구 대전시 공직자 부동산 투기 감시 시민조사단이 19일 오전 대전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민조사단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2021.4.19 뉴스1
대전시가 최근 한국토지주택공사(LH)발 부동산 투기 사태에 대한 공무원 9000여명 전수조사를 벌여 1명을 고발한 데서 그치자 시민단체가 ‘맹탕 조사’라며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대전공직자부동산투기감시 시민조사단은 19일 “대전 시·구 공무원 등과 이름이 같은 안산첨단국방과학산업단지(안산산단) 인근 토지 소유주 28명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공무원 명단 일치 28명, 45필지 소유”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와 정의당 대전시당으로 구성된 시민조사단은 이날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렇게 주장한 뒤 “28명이 실제 시·구 등에 소속된 현직 공무원인지 주소 대조 등을 통해 동일인 여부를 밝히라”고 요구했다.

시민조사단은 지난달 22일부터 지난 16일까지 유성구 외삼동에 들어설 안산산단 인근 2259필지 가운데 토지 쪼개기, 불법 전용 의혹 등이 의심되는 217개 필지에 대한 현장 조사를 포함한 검증작업을 벌였다.

이들은 토지대장·등기부등본 내용과 홈페이지에 공개된 시·5개 자치구 공무원, 대전도시공사 임직원, 6·7·8대 시·구의원 등 8500여명과 LH 직원 명단을 대조했다.

분석 결과, 공무원 명단과 일치하는 28명이 45필지를, LH 직원 명단과 일치하는 9명이 21필지를 각각 소유한 것으로 나왔다.
이미지 확대
대전시 공직자 부동산 투기 감시 시민조사단 조사 결과 발표
대전시 공직자 부동산 투기 감시 시민조사단 조사 결과 발표 대전시 공직자 부동산 투기 감시 시민조사단이 19일 오전 대전시청 앞에서 공직자 부동산투기 의혹과 관련한 성역 없는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2021.4.19 뉴스1
필지 쪼개기·불법전용 투기도 기승
“대전시, 소유주·현직공무원 대조해야”

공무원·LH 직원과 동명인 소유주 말고도 일반 토지주 27명이 해당 지역에서 필지 쪼개기·불법 전용 등을 통해 투기한 것으로 의심되는 31필지도 찾아냈다.

시민조사단은 “해당 사업부지 필지 목록과 공무원 명단을 요청했지만, 대전시가 이를 거부했다”면서 “전체 필지 소유주 주소와 현직 공무원 주소를 대조하는 방식의 전수 재조사를 실시하라”고 주문했다.

시민조사단은 지난 15일 대전시와 5개 자치구 등이 소속 공무원 9000여명을 대상으로 벌인 부동산투기 전수 조사 결과 1명을 경찰 고발하는데 그친 데 대해서도 “맹탕인 조사 결과”라며 비판했다.

남가현 정의당 대전시당 위원장은 “대전시가 공직자 부동산 투기를 뿌리 뽑을 의지가 없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면서 “이제라도 제대로 조사하기 위해 퇴직공무원과 직계존비속으로 조사 대상을 확대하고 조사 지역도 공공개발 사업 전체로 넓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미지 확대
공직자 부동산 투기 전수조사 확대 촉구
공직자 부동산 투기 전수조사 확대 촉구 대전시 공직자 부동산 투기 감시 시민조사단이 19일 오전 대전시청 앞에서 공직자 부동산투기 의혹과 관련한 성역 없는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2021.4.19 뉴스1
이미지 확대
공직자 부동산 투기 의혹 성역 없이 전면 수사 촉구
공직자 부동산 투기 의혹 성역 없이 전면 수사 촉구 대전시 공직자 부동산 투기 감시 시민조사단이 19일 오전 대전시청 앞에서 공직자 부동산투기 의혹과 관련한 성역 없는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2021.4.19 뉴스1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