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폼페이오 부부도 100번 이상 ‘직원 갑질’… 처벌은?

폼페이오 부부도 100번 이상 ‘직원 갑질’… 처벌은?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1-04-18 15:06
업데이트 2021-04-18 15: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반려견 산책 및 위탁소 맡기기 등 시켜
미용실 예약, 지인 선물 사오기 등도
아들 호텔 할인 해주고, 행사 기획도
폼페이오 성명 내 부인 “세금 악용 안해”
국무부 떠나 감찰에 따른 처벌은 힘들어
지난해 9월 재임 당시 마이크 폼페이오 전 미국 국무장관. 로이터 연합뉴스
지난해 9월 재임 당시 마이크 폼페이오 전 미국 국무장관. 로이터 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전 미국 국무장관 내외가 사적인 업무에 국무부 직원들을 100차례 이상 동원한 것으로 드러났다.

폴리티코가 입수해 16일(현지시간) 보도한 국무부 감사관실의 26페이지짜리 감찰보고서에 따르면 공화당의 차기 대선 후보군으로 꼽히는 폼페이오는 윤리규정을 위반했다.

폼페이오의 부인은 직원에게 반려견 산책을 주문했고, 반려견을 위탁소에 맡기거나 찾아오는 일을 시켰다. 폼페이오 부부의 개인 크리스마스카드를 보내기 위해 주말에 일한 직원들도 있다.

또 국무부 직원들은 폼페이오 내외를 위해 식당에서 음식을 찾아오거나 식당이나 미용실, 극장 티켓을 예약해야 했고 폼페이오 내외의 지인들에게 줄 꽃이나 옷을 사오기도 했다.

국무부 간부들은 폼페이오가 정치인으로서 속한 단체들의 행사를 기획하는 일도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캔자스 하원의원을 지낸 폼페이오는 이곳의 정치 단체 회원들이 워싱턴DC 내 의회, 박물관 등을 견학하도록 계획도 짜도록 했다는 것이다. 폴리티코는 “공무가 아닌 사적인 일들에 대해 폼페이오가 직원들에게 별도의 사례를 하지는 않았다”고 전했다.

이 외 폼페이오 전 장관의 아들이 호텔 할인을 받을 수 있도록 국무차관이 도와준 사례도 보고서에 담겼다.

다만, 폼페이오 내외가 가족이나 친구를 만날 때 30차례 이상 식당을 예약하도록 지시한 것에 대해서는 “국무부 직원들은 보안상 장관의 동선을 점검해야 하기 때문에 업무의 연장으로 받아들였다”고 전했다.

폼페이오는 해당 보고서에 대해 성명을 내고 “나와 아내는 세금을 악용하거나 규칙, 윤리기준을 위반한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폼페이오측 변호사는 대부분의 사적 업무를 시킨 게 폼페이오의 부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아내를 남편의 연장선상으로 여기는 시대는 지났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번 조사는 2019년 10월 내부고발로 시작돼 지난해 8월 관련 조사가 거의 마무리됐다. 하지만 폼페이오가 지난해 12월에야 조사에 응해 보고서 작성이 늦어졌다.

폴리티코는 국무부 직원이 아닌 이상 감찰 보고서를 토대로 폼페이오에게 불이익을 주거나 처벌할 방법은 거의 없다고 했다. 다만, 감사관실은 해당 내용을 토니 블링컨 국무부 장관에게 보내고 개인 업무에 대한 지침을 명확히 할 것을 요청했으며, 블링컨이 이를 받아들였다고 전했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kdlrudwn@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