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스가, 방미 중 화이자에 백신 추가공급 요청할 듯

日스가, 방미 중 화이자에 백신 추가공급 요청할 듯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04-16 10:38
업데이트 2021-04-16 10: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AFP 연합뉴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AFP 연합뉴스
“1억회 분량 추가 공급 또는 미국 내 잉여분 요청”


미국을 방문 중인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미국 최대 제약사 화이자에 코로나19 백신 추가 공급을 요청할 계획인 것으로 16일 전해졌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스가 총리는 방미 기간 앨버트 불라 화이자 최고경영자(CEO)와 전화회담을 하는 방향으로 조율 중이다.

이 회담에서 스가 총리는 일본에 화이자가 개발한 백신의 추가 공급을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화이자가 일본에 1억회(약 5000만명)분의 백신을 신규 공급하거나 미국 내 잉여분을 일본에 공급하는 안이 거론되고 있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일본 정부는 당초 스가 총리가 화이자 CEO와 대면회담을 하는 방안을 검토했지만, 코로나19 예방 차원에서 전화회담 쪽으로 방침을 바꾼 것으로 전해졌다.

조 바이든 대통령과 미일정상회담을 하기 위해 전날 저녁 출국한 스가 총리는 이날 오전 미국에 도착했다.

일본은 미국과 유럽 등에 비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늦게 시작했고, 계약했던 백신마저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접종 속도도 느린 상황이다.
앨버트 불라 화이자 최고경영자(CEO).  로이터 연합뉴스
앨버트 불라 화이자 최고경영자(CEO).
로이터 연합뉴스
스가 총리는 지금까지 백신 공급과 관련해 “6월 말까지는 1억 회 분량을 확보할 수 있다”고 설명해왔다.

자민당의 간부는 교도통신에 “(화이자 백신의) 추가 공여가 가능하면 고령자 백신 접종을 빨리 끝낼 수 있고 전체 (접종) 계획도 앞당길 수 있다”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일본은 지난 2월 17일 의료종사자(약 480만명) 대상 화이자 백신 접종을 시작했고, 이달 12일부터는 65세 이상 고령자(약 3600명) 대상 접종에 들어갔다.

뉴욕타임스가 집계한 국가별 백신 접종 현황에 따르면 일본은 1회 접종을 마친 비율이 인구의 0.9% 수준이다. 한국은 2.5%, 미국은 37%, 이스라엘은 60%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