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광복회, 김원웅 회장 멱살 잡은 독립유공자 후손 징계 착수

광복회, 김원웅 회장 멱살 잡은 독립유공자 후손 징계 착수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04-15 18:12
업데이트 2021-04-15 18: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김원웅(가운데) 광복회장이 11일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 야외광장에서 열린 제102주년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기념식에서 김임용(왼쪽) 광복회원으로부터 멱살을 잡힌 직후 국가보훈처 관계자들이 둘을 떼어놓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김원웅(가운데) 광복회장이 11일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 야외광장에서 열린 제102주년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기념식에서 김임용(왼쪽) 광복회원으로부터 멱살을 잡힌 직후 국가보훈처 관계자들이 둘을 떼어놓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광복회가 최근 공개석상에서 김원웅 광복회장의 멱살을 잡은 독립유공자 후손에 대한 징계 절차에 사실상 착수했다.

광복회는 오는 23일 오전 10시 30분 회원인 김임용(69)씨 관련 상벌위원회를 열 예정인 것으로 15일 전해졌다.

상벌위 측은 김씨에게 보낸 출석통지서에서 ‘광복회장 및 광복회, 광복회원의 명예 실추’ 등을 이유로 관련 정관 및 상벌규정에 따라 징계 사유에 해당한다고 적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한민국 임시의정원 의장과 대한민국임시정부 국무위원 등을 역임한 김붕준(1888∼1950) 선생의 손자인 김씨는 지난 11일 열린 제102주년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기념식에서 김원웅 회장의 멱살을 잡았다가 제지당했다.
이미지 확대
11일 오전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 야외광장에서 열린 제102주년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기념식에서 김원웅 광복회장의 멱살을 잡는 등 거친 항의를 하는 김임용 광복회 회원을 관계자들이 저지하고 있다. 2021. 4. 11  국회사진기자단
11일 오전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 야외광장에서 열린 제102주년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기념식에서 김원웅 광복회장의 멱살을 잡는 등 거친 항의를 하는 김임용 광복회 회원을 관계자들이 저지하고 있다. 2021. 4. 11
국회사진기자단
김씨는 당시 상황에 대해 “광복회장이 그간 정관을 무시하고 전횡을 해왔고, 이에 대해 해명하고 시정하라고 요구해왔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통상 상벌위는 당사자 소명 뒤 관련 규정 등에 따라 회원 자격 박탈을 포함한 징계 수위를 결정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광복회 관계자는 “상벌위 개최는 김씨에게 왜 그런 행위를 했는지 소명 기회를 주기 위한 것”이라며 “징계 여부는 결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광복회는 상벌위 개최와 별개로 김씨를 형사고발 하는 방안도 내부적으로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