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남 서부권 첫 수소충전소 개소

경남 서부권 첫 수소충전소 개소

강원식 기자
입력 2021-04-15 14:33
업데이트 2021-04-15 14: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충전용량 경남전체 충전소 가운데 두번째

경남 진주시 판문동에 경남 서부권 지역 첫 수소충전소가 건설돼 15일 운영을 시작했다.
이미지 확대
진주 수소충전소 준공
진주 수소충전소 준공
경남도와 진주시는 이날 대전통영고속도로 서진주 나들목 인근에 위치한 진주 수소충전소에서 경남 서부권 첫 수소충전소 준공식을 했다.

이날 준공된 진주 수소충전소는 서부경남 1호이며 민간이 운영하는 1호 수소충전소다.

진주 수소충전소는 도내 수소충전소 가운데 충전용량이 두 번째로 큰 충전소로 시간당 59kg을 충전할 수 있다. 하루 14시간 운영 기준으로 최대 826kg까지 충전 할 수 있다. 차량 기준으로 하루에 수소 승용차(5kg) 140대, 수소 버스(29kg) 28대를 완전 충전할 수 있다.

진주 수소충전소 건립에는 도비 20억원과 시비 11억 6000만원 등 모두 31억 6000만원이 들었다.

진주 수소충전소는 기존 주유소나 LPG·CNG 충전소 부지에 수소충전소를 추가로 설치한 ‘LPG+수소 복합충전소’로 부지 확보와 설치가 쉬워 주민 수용성 확보에 유리한 형태다.
이미지 확대
서부경남 첫 수소충전소, 진주 수소충전소
서부경남 첫 수소충전소, 진주 수소충전소
경남도는 민간부문과 협업을 통해 수소충전소를 운영하는 경남지역 첫 사례로 앞으로 수소 기반 시설 보급에 민간 참여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했다.

이날 준공식에는 조규일 진주시장과 김진부 도의원과 성연석 도의원, 이호중 낙동강유역환경청장, 김기영 경남도 서부지역본부장, 조용돈 한국가스기술공사 기술부사장, 성지숙 ㈜진주수소충전소 대표이사 등이 참석했다.

현재 경남지역 수소 기반 시설은 주로 창원 등 동부경남지역에 집중돼 있다. 경남도는 진주 수소충전소 개소를 계기로 진주를 비롯해 사천시, 고성군 지역 등 서부경남지역에도 친환경 수소차 보급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남도는 올해 말까지 창원, 김해, 양산, 통영, 거제에 수소충전소 8곳을 추가로 설치하고 국비 263억원, 도비 75억원, 시군비 78억원 등 모두 416억원을 투입해 수소 승용차 940대와 수소 버스 34대를 보급할 예정이다.

창원 강원식 기자 kws@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