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못 믿어… 피해 입증 어려울 것” 日서도 비판 봇물

“정부 못 믿어… 피해 입증 어려울 것” 日서도 비판 봇물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1-04-14 18:02
업데이트 2021-04-14 19: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삼중수소 캐릭터화, 안전 유도냐” 격앙
공명당 대표는 “한국 주장 수용 어려워”

이미지 확대
일본 시민단체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반대”
일본 시민단체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반대” 일본 시민단체 회원들이 13일 오후 일본 후쿠시마(福島)현 후쿠시마시의 후쿠시마현청 앞에서 후쿠시마 제1원전 사고로 발생한 방사성 물질 오염수를 바다에 방출한다는 일본 정부 결정에 항의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이날 오전 도쿄 총리관저에서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삼중수소가 포함된 처리수를 바다에 배출하기로 했다. 2021.4.13 후쿠시마<일본 후쿠시마현> 교도=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125만t이 넘는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를 2년 후부터 바다에 방출하기로 결정한 이후 일본 내 여론도 찬반으로 나뉘어 논쟁을 벌였다. 특히 오염수 방출에 직격탄을 맞게 되는 어업 종사자들을 중심으로 일본 정부에 대한 비판이 봇물 터지듯 제기됐다.

14일 아사히신문과 마이니치신문은 후쿠시마 인근 어업인들을 인터뷰해 오염수 방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를 전했다. 원전으로부터 10㎞ 떨어진 나미에쵸에서 어업에 종사하는 다카노 다케시는 “정부와 도쿄전력은 (어업인들과) 대화도 없없고 해양 방출 결정이 무리하게 이뤄졌다”고 말했다. 소마후타바어협세이토지구 대표 다카노 이치로는 “처리수(오염수) 풍문(소문)으로 피해가 일어나도 그 증명이 어렵지 않겠나”라며 정부의 보상 정책이 현실성이 없다고 지적했다.

그뿐만 아니라 바다로 흘러가게 되는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트리튬)의 안전성을 홍보하기 위해 일본 정부가 트리튬을 귀여운 캐릭터로 만들어 논란이 됐다. 일본 네티즌은 “세금 낭비”, “귀여운 캐릭터를 이용해 안전하다고 유도하는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한편 한국과 중국의 항의는 무시해도 된다는 이기적인 반응도 나왔다. 자민당과 연립여당인 공명당의 야마구치 나쓰오 대표는 이날 한국 등의 비판에 “과학적 근거에 기초하지 않고 감정적으로 의도가 담긴 주장은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말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21-04-15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