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올해 핵·장거리 미사일 실험 재개 가능성”

“北, 올해 핵·장거리 미사일 실험 재개 가능성”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21-04-14 18:14
업데이트 2021-04-15 01: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정보당국 ‘연례위협평가‘ 보고서
“김정은, 핵보유국 지위 얻을 것 믿어”

김정은 최말단 조직 책임자들 격려
김정은 최말단 조직 책임자들 격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13일 노동당 제6차 세포비서대회에서 참가자들과 기념사진을 찍었다고 조선중앙TV가 14일 보도했다. 사진은 조선중앙TV 화면을 캡처한 모습.
조선중앙TV 캡처 연합뉴스
미국 정보당국이 올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핵무기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실험을 재개할 가능성이 있다고 평가했다.

미 국가안보국장실(ODNI)은 13일(현지시간) 18개 정보당국의 분석과 견해를 종합한 ‘미 정보당국의 연례위협평가’ 보고서를 공개했다.

보고서는 “김 위원장은 2019년 12월 핵·ICBM 실험의 유예를 중단한다고 발표했지만, 아직까지 장거리 미사일 시험 발사는 하지 않은 채 미국과의 향후 비핵화 협상에 문을 열어 뒀다”고 말했다. 다만 “김 위원장은 미국이 북한의 조건대로 협상하게 만들고자 장거리 미사일 또는 핵실험의 재개 여부를 고려할 수 있다”고 밝혔다.

미 정보당국은 북한이 가까운 미래에 대량살상무기(WMD) 위협 국가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보고서는 “김 위원장이 북한의 핵무기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북한은 탄도미사일 연구개발에 적극 관여하고 있고 북한의 생화학무기에 대한 노력도 지속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미 정보당국은 김 위원장이 핵보유국 지위를 얻고자 한다고 분석했다. 보고서는 “김 위원장은 핵무기를 외국의 개입에 대한 궁극적인 억제력으로 보고 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핵보유국으로서의 국제적 용인과 존중을 얻을 것으로 믿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아마도 자신의 정권에 대한 현재의 압박 수준이 북한의 이러한 접근 방식에 대한 근본적인 변화를 요구할 만큼 충분하다고 보진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김 위원장은 재래식 군사력의 현대화 노력과 핵무기 및 미사일 개발, 외국의 관여, 제재 회피, 사이버능력 등을 통해 핵보유국으로서의 위신과 안보, 인정을 얻는 목적을 달성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미 정보당국은 북한의 군사력과 관련, “북한은 재래식 군사력을 지속 증강시키면서 미국과 한국, 일본에 점증적인 위협을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이버능력에 대해서는 “중요한 인프라 네트워크에 일시적이고 제한된 지장을 초래하거나 미국의 기업 네트워크를 방해할 수 있는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21-04-15 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