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오염수 방류에 걱정 가득한 시민과 상인들…“전 세계가 일본 막아야”

日 오염수 방류에 걱정 가득한 시민과 상인들…“전 세계가 일본 막아야”

이주원 기자
입력 2021-04-14 17:16
업데이트 2021-04-14 17: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노량진수산물도매시장
노량진수산물도매시장 노량진수산물도매시장
“가뜩이나 코로나19 때문에 상인들이 힘든데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죽고 싶은 마음이네요.”

서울 동작구 노량진수산물도매시장에서 수산물을 판매하고 있는 이동현(48)씨는 14일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결정 소식에 한숨을 내쉬었다. 2011년 후쿠시마 원전사고 당시 겪었던 피해가 되풀이될까 봐 걱정이 커졌기 때문이다. 이씨는 “원전사고 당시 손님들의 발길이 뚝 끊겨 매출의 70~80%가 떨어졌다”며 “전 세계가 일본에 울분을 토해 방류를 막아야 한다”고 호소했다.

일본 정부가 지난 13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결정하면서 수산물 먹거리 안전에 대한 시민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시민들은 불안감에 앞으로 마음 놓고 수산물을 이용할 수 없게 됐다고 호소한다.

이날 시장을 찾은 박주순(67)씨는 “오염수가 방류되면 일본산 수산물을 먹기가 정말 힘들 것 같아 대부분 육류로 대체해 소비할 생각”이라며 “국산이라고 해도 먹기가 꺼려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몽주(69)씨는 “우리나라에서 오염수 방류를 막는다고는 하지만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불안감이 커지는 게 사실”이라며 “일본산은 사지 않고 국산이라고 표기된 것만 웃돈을 주고서라도 사려고 한다”고 전했다.

시민들의 불안함은 상인들의 피해로 이어진다. 상인들은 시민들이 불안해 하는 모습을 바라보며 정부의 적극적인 대처를 촉구했다.

19년째 수산물을 판매하고 있는 임미정(44)씨는 “실제 오염수 방류까지는 아직 2년이 남았지만 벌써부터 손님들의 불안감이 크다”며 “상인들과 시민들의 피해가 없도록 전 세계가 방관하지 말고 일본의 오염수 방류를 반드시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환경단체들은 일본의 오염수가 먹거리 안전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며 일본 수산물 수입을 전면 금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녹색연합 에너지전환팀 박성준 활동가는 “일본이 위험하지 않다고 주장하는 ‘트리튬’(3중수소)도 밖에서 사람이 쐬게 되면 별다른 영향이 없지만 몸 속으로 들어왔을 때는 내부피폭을 일으켜 발병을 유발한다”며 “핵종을 먹고 자란 수산물들이 사람 몸속에 들어오면 오랜 시간이 흘러 병을 유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시민들이 당장 공포심을 가질 만한 상황은 아니라는 의견도 있다. 시민방사능센터 최정숙 활동가는 “일본이 2차 정화 결과에 대해 방사성 물질이 어느 정도 남아있는지 등 구체적인 정보를 공개하지 않았기 때문에 정확한 영향을 파악할 수는 없다”면서도 “방사성 물질이 인위적으로 태워지거나 중화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오랜 농축이 이뤄진다면 생태계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어 오염수 배출을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수협노량진수산시장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원산지 표기와 방사능 수치 측정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