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겉도는 쇄신’…조응천·김혜영 당 쇄신 비판

‘겉도는 쇄신’…조응천·김혜영 당 쇄신 비판

기민도 기자
입력 2021-04-14 17:13
업데이트 2021-04-14 17: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패인 분석 잇따라…실천 담보 뒤따르지 않아
초선 “손실보상 소급적용 노력” 입장냈지만
김해영 “쇄신 불길이 빠르게 식고 있다”
조응천 “당이 재보선 패배 이전으로 돌아가”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장철민(왼쪽부터), 장경태, 오영환, 이소영, (하나 건너) 전용기 등 초선 의원들이 지난 9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2030 의원 입장문’ 발표에 앞서 허리를 굽히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장철민(왼쪽부터), 장경태, 오영환, 이소영, (하나 건너) 전용기 등 초선 의원들이 지난 9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2030 의원 입장문’ 발표에 앞서 허리를 굽히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당 쇄신을 위해 4·7 재보궐선거 패인 분석에 나서고 있지만, 정작 구체적인 실천을 담보로 하는 행동과 변화들이 뒤따르지 않는다는 비판이 나온다. 쇄신해야 한다는 목소리는 있지만 정작 ‘겉도는 쇄신’에만 그치고 있다는 얘기다.

당내 진보·개혁성향의 더좋은미래(더미래)와 ‘정세균계’ 광화문포럼 의원들 30여명은 14일 각각 모임을 열었다. 이들은 재보궐 선거의 패인을 구체적으로 분석하며 ‘민심’에 다가서려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조국사태’에 대한 일치된 반성과 당의 변화를 이끄는 구체적 행동은 없었다.

더미래는 이날 모임에서 “부동산정책의 메시지와 메신저의 불일치”(신동근 의원)와 “지지층 결집으로 선거 승리는 어렵다”(김기식 더미래 소장)는 분석을 공유했다. 광화문포럼에서는 ‘조국 사태’가 민심이반의 계기가 됐다고 분석한 정한울 한국리서치 여론분석전문위원 등의 강연이 소개됐다. 이런 선거 패인 분석은 있지만, 당 내에서는 이에 따른 구체적인 변화 노력은 보이지 않는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조국 사태’ 논란을 불러일으킨 민주당 초선 의원들(더민초)도 더 이상의 진전은 없는 상태다. 이들은 이날 국회 인근에서 비공개회의와 함께 ‘원내대표 후보자 초청 합동 토론회’ 등을 진행했다. 하지만 지난 9일 첫 모임 후 입장문, 12일 정례모임 등을 결정한 후 이날이 세 번째 모임이었지만 쇄신에 대한 진전된 논의는 없었다. “집합금지와 영업 제한조치로 손실이 발생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등에 대한 손실보상이 소급적용되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문을 제출한 것이 고작이었다.

당의 쇄신 의지가 갈수록 사그라지고 있다는 지적이 당 내에서도 잇따라 나온다. 당내 소장파인 김해영 전 의원은 초선·재선·3선 입장문을 거론하며 “(2030) 초선들이 용기를 내서 당 쇄신의 불길을 지폈는데 불과 며칠 만에 불길이 빠르게 식고 있다고 판단된다”고 말했다. 조응천 의원도 2030 초선의원들을 저격한 강성 권리당원들의 성명서와 도종환 비대위원장을 비판하며 “맷집이 약한 많은 의원이 진저리치며 점점 입을 닫고 있다”며 “당이 점점 재보선 패배 이전으로 돌아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기민도 기자 key5088@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