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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소비지출 ‘역대 최대 감소’에도 복권 소비는 7.2% 늘었다

작년 소비지출 ‘역대 최대 감소’에도 복권 소비는 7.2% 늘었다

나상현 기자
입력 2021-04-13 17:37
업데이트 2021-04-13 17: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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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복권 지출 금액 7.2% 증가
같은 기간 가계 소비지출은 -2.3%

코로나19 팬데믹(세계 대유행)이 덮친 지난해 복권 소비가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가 어려워지면서 일확천금을 노리는 국민이 많아진 영향이다.
서울 종로구의 한 복권방의 모습. 2019.1.22  연합뉴스
서울 종로구의 한 복권방의 모습. 2019.1.22
연합뉴스
13일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지난해 가계 월평균 복권 지출 금액은 590원으로, 전년보다 7.2% 늘었다. 복권 지출 금액이 낮은 이유는 복권을 사지 않는 가구까지 포함해 전체 표본가구의 지출 금액을 평균해 산출하기 때문이다. 관련 통계로 실제 가구별 복권 구매 금액은 알기 어렵지만, 전년 대비 증감률은 비교할 수 있다.

같은 기간 가계의 전체 소비지출은 전년 대비 2.3% 줄었다. 1인 가구를 포함한 통계를 작성하기 시작한 2006년 이래 같은 조사방법 기준으로 가장 높은 감소율이다. 소비 지출이 줄어드는 와중에도 복권 지출은 오히려 늘었다고 가늠해볼 수 있는 대목이다. 정구현 통계청 가계수지동향과장은 “가구당 590원이라면 적지 않은 수준으로, 대부분 가구는 복권을 사지 않더라도 복권을 사는 가구는 큰 금액을 지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소득 분위별로 소득 하위 20%인 1분위 복권 지출액이 전년 대비 45.3% 늘어나면서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뒤이어 상위 20%인 5분위(44.8%)과 4분위(33.1%) 순으로 이어졌다. 다만 2분위와 3분위는 오히려 줄었다. 다만 정 과장은 “월평균 기준으로 산출한 복권 구매 금액 규모 자체가 작기 때문에 증가율을 해석할 때는 유의가 필요하다”이라고 덧붙였다.

복권은 경기가 안 좋을수록 잘 팔리는 ‘불황형 상품’으로 꼽힌다. 기재부 복권위원회에 따르면 지난해 연간 온라인복권(로또) 판매액은 4조 7090억원으로, 전년 대비 9.3% 증가해 복권 통합 발행이 시작된 2004년 이래 최대치를 기록했다. 또한 ‘2020년 복권 관련 인식’ 조사에 응한 전국 만 19세 이상 1020명 가운데 56.9%가 ‘최근 1년 이내 복권을 구입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세종 나상현 기자 greentea@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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