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세훈, 오늘 文주재 국무회의 첫 참석…이견 제시할까

오세훈, 오늘 文주재 국무회의 첫 참석…이견 제시할까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04-13 07:48
업데이트 2021-04-13 15: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국무회의 참석하는 오세훈 시장
국무회의 참석하는 오세훈 시장 오세훈 서울시장이 13일 정부서울청사 국무회의장에 참석하고 있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리는 국무회의에 처음으로 참석하는 오 시장은 청와대 여민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는 문 대통령과는 대면이 아닌 화상으로 마주한다. 2021.4.13 연합뉴스
문재인 정부 들어 첫 야당인사 배석


오세훈 서울시장이 보궐선거 당선 후 13일 처음으로 국무회의에 참석한다.

서울시에 따르면 오 시장은 이날 오전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리는 국무회의에 화상으로 참석한다.

서울시장은 국무위원은 아니지만 배석자 신분으로 회의에 참석할 수 있다. 또 의결권은 없지만 발언권은 있다.

문재인 정부 들어 국무회의에 야당 인사가 참석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오 시장이 선거 과정에서 정부 정책에 대해 이견을 내온 만큼 첫 회의에서 발언을 할지, 발언을 한다면 어떤 발언을 할지 관심이 모아진다.

특히 오 시장이 전날 업종별 특성을 고려해 영업시간 등을 탄력적으로 적용하는 것을 골자로 한 ‘서울형 상생방역’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한 것과 관련해 이견을 제시할지 관심이 모아진다.

오 시장은 전날 배재정 청와대 정무비서관을 통해 문 대통령이 보낸 난과 함께 취임 축하 인사를 전달받고 국무회의에서 만나기를 기대한다는 메시지에 “내일 국무회의에 참석해 영상으로나마 감사 인사를 전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국무회의 배석자 중 유일한 야당 소속으로의 역할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서울시 현안뿐 아니라 현장 민심과 야당의 입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데 대해서 미리 양해를 구한다는 말씀도 전해달라”고 덧붙였다.

고 박원순 전 시장은 2011년 10월 취임한 뒤 이명박 정부 시절 국무회의에 네 차례 참석했고 박근혜 정부 때도 여러 차례 참석해 발언했다. 특히 박근혜 정부 시절에는 당시 야당 소속 서울시장으로서 여러 안건에 반대 의견을 피력해 다른 국무위원들과 설전을 벌이기도 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