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백신수급 불확실성 타개”에 ‘달나라 화법’

문 대통령 “백신수급 불확실성 타개”에 ‘달나라 화법’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1-04-12 21:00
업데이트 2021-04-12 21: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 대통령,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 열고 노바백스 국내생산 이달 시작 강조했지만 야당 인사 백신 최종승인 안났다고 지적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 점검 회의’에서 참석하고 있다. 2021. 4. 12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 점검 회의’에서 참석하고 있다. 2021. 4. 12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를 열고 “지금 자칫 방심하다가는 폭발적 대유행으로 번질 수도 있는 아슬아슬한 국면”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다행인 것은 사망자와 위중증 환자 비율이 현저하게 줄고 있다는 점으로 백신접종 효과, 국내 개발 항체 치료제의 효과가 평가받고 있다”며 “작년 말 3차 유행 때와는 뚜렷하게 차이가 나는 긍정적 양상으로, 이 역시 K-방역의 성과”라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전 세계적인 백신 생산 부족과 생산국의 자국 우선주의 등을 언급한 뒤 “우리는 국내에 백신 생산기반을 확보, 이달부터 노바백스 백신의 국내 생산이 시작된다”며 “6월부터 완제품이 출시되고, 3분기까지 2000만회분이 우리 국민들을 위해 공급될 예정”이라며 접종 참여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국내에 백신 생산기반을 확보하 것이 백신 수급의 불확실성을 타개해 나가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부연했다.

하지만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 경선에 출마했던 김근식 경남대 교수는 문 대통령의 백신에 대한 발언이 ‘달나라 화법, 시즌 2’라고 꼬집었다.

김 교수는 “대통령님, 백신수급의 불확실성이 현저히 낮아졌다고요?”라고 물으며 “도입된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의 혈전 부작용으로 30세 미만 접종이 중단되고, 2분기 도입 자신했던 모더나 백신도입이 불확실한 데도, 백신접종률이 아프리카보다 낮은 최하위권인데도, 국내생산 자랑하는 노바백스 백신은 아직 최종 사용승인 안났는데도, 도대체 무슨 근거로 백신수급이 안정적이라고 자랑합니까?”라고 비판했다.

이어 그저 백신 접종을 시작했다는 표현이 정확한 현실로 백신수급은 여전히 불확실하다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언제일지도 모를 백신접종만 부지하세월 기다리다 모두 지쳐간다”면서 “백신 현실은 불확실 투성이인데, 대통령만 나홀로 달나라 인식에 유체이탈 화법”이라며 철지난 ‘K방역’ 우려먹지 말고 제대로 된 ‘K백신’을 말하라고 촉구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