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필립공 떠나보낸 찰스 英 왕세자 “디어 파파, 70년간 놀랍도록 헌신”

필립공 떠나보낸 찰스 英 왕세자 “디어 파파, 70년간 놀랍도록 헌신”

김정화 기자
입력 2021-04-11 22:28
업데이트 2021-04-12 00: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추모 물결에 왕실 대표해 감사 인사
여왕 “내 삶에서 큰 공허함 느껴” 애도
17일 장례식… ‘임신’ 마클은 불참할 듯

이미지 확대
찰스 영국 왕세자 AP 연합뉴스
찰스 영국 왕세자
AP 연합뉴스
“‘사랑하는 아빠’(Dear papa)는 매우 특별한 분이었다. 우리 가족은 모든 것에 깊이 감사하고 있다.”

영국 왕위 계승 서열 1위 찰스 왕세자가 10일(현지시간) 전날 세상을 떠난 아버지 필립공을 기리는 추모 물결에 왕실을 대표해 감사 인사를 전했다. 남색 양복을 입고 검은색 넥타이를 맨 찰스 왕세자는 하이그로브 저택 앞에서 촬영한 1분 30초짜리 영상을 통해 아버지에 대한 깊은 애정을 드러냈다. 그는 “아버지는 지난 70년 동안 여왕, 가족, 국가 그리고 영연방 전체에 놀라울 만큼 헌신적으로 봉사했다. 그는 많은 사랑과 인정을 받은 인물이었다”며 “가족과 나는 아버지를 몹시 그리워하고 있다”고 전했다.

왕실 안팎에서는 100번째 생일을 두 달 앞두고 눈을 감은 필립공을 애도하는 메시지가 이어졌다. 남편을 떠나보낸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은 이날 “내 삶에서 큰 공허함을 느낀다”고 했고, 차남 앤드루 왕자는 “우리는 국가의 할아버지를 잃었다. 다른 어떤 사람들보다 슬퍼할 어머니에게 힘이 되고 싶다”고 전했다.
이미지 확대
11일 홍콩 주재 영국 총영사관 앞에 지난 9일 별세한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남편 필립공을 기리는 추모 메시지와 꽃다발이 놓여 있다. 홍콩 AFP 연합뉴스
11일 홍콩 주재 영국 총영사관 앞에 지난 9일 별세한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남편 필립공을 기리는 추모 메시지와 꽃다발이 놓여 있다.
홍콩 AFP 연합뉴스
앞서 9일 오전 사망 소식이 알려지자 BBC는 정규 방송을 중단하고 국가를 틀었고, 런던 중심가 피커딜리서커스의 대형 전광판에는 필립공의 사진이 24시간 걸렸다. 군은 런던, 스코틀랜드 에든버러, 웨일스 카디프, 북아일랜드 벨파스트와 해상에서 1분 간격으로 예포 41발을 발사하며 추모했고, 영국 정부는 장례식 다음날까지 조기를 게양하기로 했다. 장례식은 오는 17일 잉글랜드 버크셔주의 윈저성 세인트 조지 예배당에서 거행된다. 국장이 아닌 왕실장으로 치러지는 식은 코로나19 대유행의 여파로 가족만 모이는 등 비교적 조촐하게 치러질 예정이다. 정부 지침에 따라 30명만 참석할 수 있고, 참석자 명단은 15일 공개된다. 보리스 존슨 총리도 왕실을 배려해 필립공 장례식에 참석하지 않기로 했다. 일반인 참배를 위해 유해를 공개하는 행사도 없다. 왕실에서 독립해 미국으로 떠난 뒤 지난달 오프라 윈프리와의 인터뷰에서 왕실의 인종차별 의혹을 폭로하며 껄끄러운 관계를 이어 온 손자 해리 왕자는 참석 의사를 밝혔다. 아내인 메건 마클은 임신 중이라 불참할 것으로 보인다.

1947년 결혼한 필립공은 슬하에 찰스 왕세자를 포함해 자녀 4명과 윌리엄·해리 왕자 등 손주 8명, 증손주 10명을 뒀다.

김정화 기자 clean@seoul.co.kr

2021-04-12 2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