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애플카 미공개 정보 이용 의혹’ 금융당국, 현대차 임원 거래 조사

‘애플카 미공개 정보 이용 의혹’ 금융당국, 현대차 임원 거래 조사

유대근 기자
입력 2021-04-11 11:50
업데이트 2021-04-11 11: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거래소, 의심 정황 발견해 당국에 통보
‘단순 차익 실현’vs‘정보 사전 인지’
이미지 확대
현대차 로고. AP 연합뉴스
현대차 로고.
AP 연합뉴스
현대차의 ‘애플카 공동개발’ 보도 이후 주가가 급등하던 시기에 임원들이 주식을 팔면서 제기된 ‘미공개 정보 이용’ 의혹을 금융당국이 본격 조사하기로 했다.

11일 금융당국 등에 따르면 지난 2월부터 이 사안을 심리해온 한국거래소는 최근 혐의와 관련한 의심 정황들을 금융당국에 통보했다. 보통 미공개 정보 이용 등 불공정거래 사건은 거래소가 모니터링 및 심리를 벌인 뒤 혐의점이 발견되면 금융당국 조사로 넘긴다. 금융당국은 조사 뒤 조치까지 하는데 사안이 심각하다면 검찰로 통보된다. 조사는 금융위 자본시장조사단이나 금융감독원 중 한 곳이 맡을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 주가는 지난 1월 8일 ‘애플과 현대차가 애플카 출시를 위한 협상을 진행중”이라는 보도가 나오며 전거래일 대비 19.42% 뛰어오른 24만 6000원에 거래를 마쳤다. 현대차는 보도 직후 “다수의 기업으로부터 자율주행 전기차 관련 공동 개발 협력을 요청하고 있으나 초기단계로 결정된 바 없다”고 공시했지만 한동안 오름세는 계속됐다. 같은 달 11일에는 장중 신고가(28만 9000원)까지 갈아치웠다. 하지만 2월 8일 현대차가 ‘애플과의 자율주행차 개발에 대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지 않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하락 반전했다.

이런 과정에서 현대차 임원 12명이 주식 급등기에 주식을 처분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미공개 정보를 이용한 게 아니냐’는 의심이 제기됐다. 이들이 처분한 주식은 총 3402주(우선주 포함), 처분액은 8억 3000만원이었다.

일각에서는 주가가 단기에 급등한 만큼 차익 실현성 단순 매도일 것이란 관측이 나오지만, 전량 매도 여부나 애플카 관련 정보 인지가 사전에 가능했는지 여부 등을 전반적으로 살펴봐야 한다는 반론도 있다.

이런 상황에서 거래소가 일부 의심 정황들을 잡아냄에 따라 금융당국은 미공개 정보 이용 가능성을 보다 정밀하게 따지게 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조사에는 시간이 꽤 걸릴 것으로 보인다. 금융당국의 조사 기간은 사건 착수까지의 대기 시간을 제외하고서도 통상 5~6개월이 소요된다.

유대근 기자 dynamic@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