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입시업계 “‘미적분’ 응시 재수생이 상위 등급 차지”…평가원 입장은?

입시업계 “‘미적분’ 응시 재수생이 상위 등급 차지”…평가원 입장은?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1-04-09 10:26
업데이트 2021-04-09 10: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이과 통합’과 ‘국어·수학 선택과목’ 체제가 처음 도입되는 올해 대학수학능력시험(11월 18일 시행)에서 수학 선택과목 중 ‘미적분’ 쏠림 현상이 발생하고 상위 등급을 대거 차지할 것이라는 전망이 입시업계에서 끊이지 않고 있다. 이른바 ‘N수생’들이 미적분을 대거 선택하고, 고3 재학생보다 높은 점수를 받아 ‘등급 컷’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주장인데, 선택과목별 유불리 여부를 예단하는 것은 무의미하다는 반론도 만만찮다.

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는 9일 “본사가 지난달 30일 실시한 전국연합모의고사에 응시한 학생들 중 수학 선택과목에서 ‘미적분’에 응시한 비율이 48.8%에 달했다”면서 “이는 지난 3월 실시된 서울시교육청 주관 전국연합학력평가 당시 본사가 조사한 미적분 응시 비율(35%)보다 13.8% 높아진 것”이라고 밝혔다.

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에 따르면 자체 실시한 모의고사 결과를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선택과목 점수 조정 절차’를 통해 등급을 산출한 결과 1~2등급에서의 ‘미적분’ 응시자 비율은 각각 86.4%, 77.7%인 반면 ‘확률과 통계’ 응시자 비율은 각각 4.7%, 10.6%로 ‘확률과 통계’를 선택한 집단이 상위 등급에서 열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3월 학력평가는 고3 재학생들만 응시했으나, 자체 실시한 모의고사에는 졸업생들도 응시해 ‘미적분’ 쏠림 현상이 심화되고 등급 컷에 영향을 미쳤다는 설명이다. 특히 자연계열 재수생은 미적분에 강세를 보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병진 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장은 “미적분 선택자 집단의 표준편차 감소와 미적분, 확률과 통계의 평균 차이가 여전히 존재함에 따라 미적분의 유리함이 극대화된 결과로 볼 수 있다”며 “결국 고3 재학생과 하위권이 많지 않은 재수생 집단이 합쳐지게 되면 확률과 통계의 불리함을 완화시키기보다 미적분의 유리함을 강화시키는 것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앞서 종로학원하늘교육이 3월 학력평가를 치른 고3 수험생 1만 1326명의 점수를 분석한 결과 인문계열 응시자의 수학 공통과목 평균 점수는 자연계열 응시자보다 14.9점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등급을 산출한 결과 인문계열 응시자는 1등급에서 14.9%, 2등급에서 21.1%에 그쳤다. 종로학원하늘교육은 “공통과목이 어렵게 출제된 3월 학력평가의 난이도가 수능까지 유지된다면 인문계열 수험생들의 수학 1~2등급 비율이 전년보다 큰 폭으로 줄어들 것”이라는 예상을 내놓았다.

올해 수능은 국어와 수학 영역에서 문·이과 구분 없이 공통과목과 선택과목에 응시한다. 최종 표준점수는 각 선택과목을 택한 집단별 공통과목 평균 점수를 바탕으로 선택과목 점수를 보정하는 방식으로 산출된다. 이를 통해 어렵다고 여겨지는 선택과목을 택한 수험생들에게 일종의 보상을 해 선택과목별 유불리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게 평가원의 입장이다. 그러나 입시업계에서는 “수학 공통과목에서 인문계열 수험생들이 자연계열 수험생들에게 밀리고, 이들이 대거 선택하는 ‘확률과 통계’를 택한 집단의 점수가 낮게 보정돼 상위 등급을 받기 어려워질 것”이라고 전망한다.

다만 선택과목별 유불리를 단언하기 어렵다는 반론도 나온다. 이만기 유웨이 교육평가연구소장은 “같은 선택과목이라도 수험생들의 성적대에 따라 결과가 다르게 나타난다”면서 “실제 수능이 어떻게 출제되는지, 난이도와 평균점수 등에 따라 결과가 요동칠 수 있다”고 말했다. 평가원은 홈페이지에 게시한 2022학년도 수능 안내 자료를 통해 “과목 선택에 따른 유불리를 따지는 것은 무의미하다”며 “진로를 고려해 선택과목을 골라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