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세훈 당선에 속으로 웃고 있는 건설사들

오세훈 당선에 속으로 웃고 있는 건설사들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21-04-08 14:50
업데이트 2021-04-08 15: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재건축·재개발 규제 완화 기대감”
GS건설, 현대건설, 대우건설 등 주가 강세

이미지 확대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를 선언한 오세훈 국민의힘 예비후보가 15일 서울 마포구 하늘공원 인근에서 서북권DMC개발 관련 현장방문을 하며 지역주민들과 인사하고 있다.2021.2.15 김명국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를 선언한 오세훈 국민의힘 예비후보가 15일 서울 마포구 하늘공원 인근에서 서북권DMC개발 관련 현장방문을 하며 지역주민들과 인사하고 있다.2021.2.15 김명국선임기자 daunso@seoul.co.kr
‘한강 르네상스’를 표방한 오세훈 서울시장이 직무를 시작한 8일 오전 건설주들이 오르면서 기대감을 보였다. 이날 오후 2시30분 현재 GS건설은 전일보다 6.45% 상승한 4만 5400원을 기록 중이다. 현대건설은 3,67%, 대우건설 7.55%, 대림건설 3.07% 상승하는 등 초강세를 보였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이날 “건설주가 오르는 것을 보면 오 시장에 대한 기대감이 분명히 반영된 것”이라고 말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선거 기간인 지난달 24일 “취임 일주일 안에 도시계획위원회를 열고 압구정·여의도·목동·상계동·자양동 등 재건축·재개발 규제를 풀겠다”며 “강남 은마아파트, 송파 잠실주공5단지 같은 경우는 재정비계획을 세우는 데 한 달 내에 가닥을 잡을 수 있다”고 말했다.

오 시장의 공약대로라면 서울에서 재건축 사업을 가로막은 근거로 활용됐던 여러 규제가 풀릴 전망이다. 용적률 완화·조직 개편 등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의원이 장악한 서울시의회라는 장벽을 넘어야 하지만 주택 공급 취지를 고려할 땐 반대할 명분이 적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미지 확대
정부가 4일 기부채납을 조건으로 재건축 단지의 용적률을 500%까지 올려주고 층수도 50층까지 지을 수 있도록 규제를 완화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방안을 발표했다. 사진은 이날 오후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 전망대에서 바라본 강남 은마아파트 및 주변 모습. 연합뉴스
정부가 4일 기부채납을 조건으로 재건축 단지의 용적률을 500%까지 올려주고 층수도 50층까지 지을 수 있도록 규제를 완화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방안을 발표했다. 사진은 이날 오후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 전망대에서 바라본 강남 은마아파트 및 주변 모습.
연합뉴스
특히 오 시장은 후보시절 모두 36만가구의 신규 주택을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민간토지 임차형 공공주택인 ‘상생주택’ 7만가구 ▲소규모 필지를 소유한 이웃끼리 공동개발하면 인센티브를 주는 ‘모아주택’으로 3만가구 ▲기존 서울시 공급계획으로 7만 5000가구 ▲재개발·재건축 규제 및 용적률·층수 규제 완화를 통한 민간 공급으로 18만 5000가구다.

서울시가 강남구 압구정동, 여의도 등 재건축 단지 역시 사업 추진이 가시회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졌다. 서울의 아파트를 일괄적으로 35층 밑으로 짓게 하는 35층 규제가 풀릴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서울시 높이관리 기준 및 경관관리 방안에 따르면 서울 내에서 공급하는 아파트(주상복합 제외)는 용도지역·입지 등을 고려해도 최고층이 35층으로 제한된다. 서울시는 이를 근거로 강남구 은마아파트와 송파구 잠실주공5단지 재건축에 제동을 걸어왔다. 여권에서도 이를 풀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어 민주당이 지배하는 서울시의회도 반대할 명분이 약하다.
이미지 확대
한강 르네상스 마스터플랜. 서울연구데이터베스
한강 르네상스 마스터플랜. 서울연구데이터베스
오 시장이 2009년 한강 르네상스 계획에 따라 성수전략정비구역은 50층짜리 초고층 아파트가 등장할 수 있다는 기대감도 나오고 있다. 기부채납 비율은 25%로 늘리는 대신 아파트를 50층으로 높이로 지을 수 있도록 허용했다.

그러나 재건축 단지를 중심으로 집값이 오르면 인근에 도미노 집값 상승요인으로 작용하면서 다른 지역으로 확산될 수도 있다.

용적률 완화·2종 일반주거지역 7층 제한 등의 시 조례도 서울시의회를 넘어야 한다. 그러나 시의원들 역시 해당 지역 주민들로부터 해제 압박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부동산은 심리적인 것도 많이 작용한다. 실질적인 사업이 실행되지 않더라도 방향성을 가지고 움직임이 있는 것만으로도 시장은 반응을 할 수 있다”며 “이번 보궐 선거 결과가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한 평가인만큼 중앙정부 차원의 부동산 정책 선회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기철 선임기자 chuli@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