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영선 “시민 회초리에 겸허한 마음”

박영선 “시민 회초리에 겸허한 마음”

신형철 기자
입력 2021-04-08 02:04
업데이트 2021-04-08 03: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탄식 쏟아진 與

김태년 등 지도부 침묵 속 서둘러 자리 떠
朴, 출구조사 발표 때도 상황실 안 찾아
이미지 확대
당사 찾은 박영선
당사 찾은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가 7일 재보궐선거 투표가 마무리된 뒤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 1층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7일 오후 8시 15분 방송 3사 출구조사에서 서울·부산시장 모두 박영선·김영춘 후보가 참패할 것으로 예측되자 더불어민주당 개표상황실에는 무거운 침묵이 감돌았다.

10분 가까이 민주당 관계자들은 말없이 화면만 응시했다. 옆에 앉은 동료들과 말 한마디 나누지 못했다. 여론조사 ‘깜깜이 기간’ 동안 격차를 줄였을 것이라며 막판 역전극에 대한 기대 섞인 예측을 했지만 외려 더 벌어진 것으로 나타나자 침통한 표정을 감추지 못한 것이다. 상황실을 지키던 의원 중 일부는 눈시울을 붉혔다.

김태년 당대표 대행, 박광온 사무총장, 최고위원단 등 지도부는 오후 8시 6분쯤 국회 앞 여의도 민주당 당사에 마련된 상황실에 도착했다. 승리를 예감한 국민의힘 지도부가 일찌감치 모여 출구조사 발표를 기다린 것과는 대조적이었다. 종일 연희동 자택에 머문 박 후보는 출구조사 발표 때 상황실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선거를 진두지휘한 이낙연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은 부인이 코로나19 확진자와 밀접 접촉하고 본인도 자가격리 대상으로 통보돼 상황실에 나오지 못했다.

서울에서 박 후보가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에게, 부산에서는 김 후보가 국민의힘 박형준 후보에게 생각보다 큰 차로 뒤지는 것으로 드러나자 탄식이 이어졌다. 10분이 흘렀을 때쯤 김 대행 등은 말없이 떠났다. 지도부가 먼저 자리를 뜬 뒤 얼마 지나지 않아 다른 의원들도 하나둘 자리를 비웠다.

박 후보는 오후 9시 15분쯤 종로구 안국빌딩 캠프를 방문해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이후 당사를 찾은 박 후보는 “회초리 들어 주신 시민 여러분들께는 겸허한 마음”이라며 패배를 인정했다. 지지자들을 향해서는 “끝까지 응원해 주셨다”며 감사를 표했다. 박 후보는 향후 진로와 패배 원인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에는 답하지 않고 자리를 떴다.

김 후보도 오후 10시쯤 부산의 캠프 사무실을 찾아 “민심의 큰 파도 앞에서 결과에 겸허하게 승복한다”며 “저와 민주당은 앞으로도 부산의 꿈을 결코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2021-04-08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