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바이든의 ‘퍼스트 독’ 공격성 논란 “나쁜 개는 없다”

바이든의 ‘퍼스트 독’ 공격성 논란 “나쁜 개는 없다”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1-04-06 12:55
업데이트 2021-04-06 12: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퍼스트독 메이저, 백악관에서 두차례 공격
바이든 ‘착한 개’ 두둔에 ‘주의 필요’ 지적도

개의 성향보다 ‘백악관 내 환경이 원인’ 분석
“델라웨어 자택 훈련 아닌 백악관 내 훈련을”
오바마, 루스벨트 개도 백악관서 공격성 보여
백악관 내에 있는 조 바이든 대통령의 개, 챔프(오른쪽)과 메이저. AP
백악관 내에 있는 조 바이든 대통령의 개, 챔프(오른쪽)과 메이저. AP
조 바이든 대통령의 백악관에 데리고 들어온 애완견 ‘메이저’가 연이어 보안요원을 공격한 것을 두고, 공격성 논란이 불거졌다. 바이든은 “착한 개”라며 두둔했지만, 개 전문가들은 작은 공격성도 무시해선 안 된다며 ‘낯선 환경에 대한 근본적 치료’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바이든은 메이저와 챔프 등 2마리의 저먼셰퍼드를 백악관에 데리고 들어왔는데, 이중 공격성을 보이는 건 메이저다. 지난달 8일 비밀경호국 직원을 물어 경미한 상처를 입혔고, 이후 메이저와 챔프는 델라웨어주에 있는 바이든의 자택에서 조련사에게 훈련을 받고 백악관에 복귀했다.

하지만 메이저는 지난달 29일 또다시 백악관 사우스론에서 보안요원을 공격했다. 백악관은 메이저가 “새 환경에 적응하는 중”이라고 했다. 저먼셰퍼드가 세계적으로 경찰견이나 군견으로 활약할 정도로 영리하다는 점도 언급됐다. 바이든 가족은 메이저를 2018년 유기견 보호소에서 입양했다.

바이든은 메이저가 처음 비밀경호국 직원을 공격한 뒤 ABC방송 인터뷰에서 “메이저는 착한 개”라고 말했다. 이어 “백악관 사람들 85%가 메이저를 사랑하고 메이저는 그냥 그 사람들을 핥고 꼬리를 흔들 뿐”이라고도 했다.

백악관 관계자도 메이저에게 특별한 문제가 없으며 피해 정도가 약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하지만 개의 공격성을 두둔하다 피해가 늘어나는 예상치 못한 상황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백악관 내를 산책하는 조 바이든 대통령의 개, 메이저. AP
백악관 내를 산책하는 조 바이든 대통령의 개, 메이저. AP
폴리티코는 5일(현지시간) 4명의 개 전문가들의 의견을 토대로 문제는 “개”가 아니라 “주위 환경”에 있다고 설명했다. 백악관 내에 광경, 소리, 냄새 등 개의 공격성을 발생시키는 ‘트리거’(기폭제)가 있는데, 이런 자극이 있고 오랜 시간이 지나서 개의 공격성이 나타나기 때문에 보다 면밀한 관찰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특히 공격성이 작더라도 신경을 써야 하며, 메이저를 델라웨어의 자택으로 돌려보내 훈련을 시킨 것은 외려 좋은 방법이 아니라는 지적도 있었다. 조련사가 메이저가 지낼 환경인 백악관에서 훈련을 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전임 대통령의 개들도 크고 작은 문제를 일으켰다.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의 ‘서니’(포르투갈 워터도그)는 2017년 백악관 관람객의 얼굴을 물어 상처를 냈다. 프랭클린 루스벨트 전 대통령 때는 메이저라는 또 다른 저먼셰퍼드가 최소 3차례 사람을 물었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kdlrudw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