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태원 “시대 요구하는 사회적 가치 창출”

최태원 “시대 요구하는 사회적 가치 창출”

한재희 기자
입력 2021-03-24 17:52
업데이트 2021-03-25 01: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한상공회의소 신임 회장 공식 선출
“경제단체, 국가의제 해결 적극적 수행을”
ESG 경영 집중해 상의 이끌어 나갈 듯
정책 지원·반기업 정서 해소 등 과제로

이미지 확대
신임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에 공식 선출된 최태원(앞줄 왼쪽) SK그룹 회장이 24일 서울 중구 상의회관에서 열린 임시의원총회에서 이재하 대구상의 회장(앞줄 오른쪽)과 악수를 나누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신임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에 공식 선출된 최태원(앞줄 왼쪽) SK그룹 회장이 24일 서울 중구 상의회관에서 열린 임시의원총회에서 이재하 대구상의 회장(앞줄 오른쪽)과 악수를 나누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대한상공회의소 신임 회장에 공식 선출된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첫 일성은 ‘사회적 가치 창출’이었다. 전임 박용만 회장이 ‘규제 철폐’에 역점을 뒀다면, 최 회장은 SK그룹 오너로서도 누누이 강조했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 집중해 대한상의를 이끌 것으로 보인다.

최 회장은 24일 서울 중구 상의회관에서 열린 임시의원총회에서 신임 회장에 선출된 뒤 “시대가 요구하는 사회적 가치 창출과 국가의제 해결에 경제단체들이 좀 더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할 것”이라며 “대한상의를 둘러싼 이해관계자들의 기대와 요구를 최대한 수렴해 구체적인 방법들을 찾아나가겠다”고 밝혔다.

이같은 발언은 대한상의가 앞으로 기업의 이윤추구뿐만 아니라 사회적 책임에도 초점을 맞출 것이라는 의지를 밝힌 것으로 해석된다. 대한상의는 이미 최근 인사에서 ‘기업문화팀’을 ‘ESG경영팀’으로 바꿨다. 서울상의 부회장단에 이형희 SK수펙스추구협의회 SV(사회적가치) 위원장이 합류한 것도 마찬가지의 행보로 해석된다.

최 회장은 이 자리에서 “코로나19로 인한 단기적 경제충격과 구조적 저성장 기조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정부의 올바른 경제정책 수립과 기업 경영 애로 해소에 기여해야 하는 경제단체의 역할은 앞으로 더 커질 것”이라고도 했다.

최 회장이 대한상의 수장에 공식적으로 오르며 단체에 무게감이 더 실리게 됐다. 이전까지 경제단체들의 ‘맏형’ 역할을 맡아왔던 전국경제인연합회는 2016년 ‘국정농단 사건’에 연류돼 4대 그룹이 탈퇴하면서 힘을 잃었다. 기업 활동을 위한 정부·여당의 정책적 지원을 이끌어내고, 반기업 정서 해소에 앞장서며, 주요 경제단체들과의 공고한 연대관계를 구축하는 것 등이 최 회장이 받아든 과제다.

최 회장은 이날부터 임기 3년의 회장직을 수행하게 된다. 공식 취임식은 오는 29일 따로 열 계획이다. 본업인 SK그룹 회장으로서의 업무를 챙기면서도 일주일에 한두 차례는 남대문 인근의 대한상의 집무실로 출근할 것으로 전해진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21-03-25 2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