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숙진 스포츠윤리센터 이사장 7개월 만에 사임…구조적 문제 성토

이숙진 스포츠윤리센터 이사장 7개월 만에 사임…구조적 문제 성토

홍지민 기자
홍지민 기자
입력 2021-03-19 17:25
업데이트 2021-03-19 17: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스포츠계 폭력, 성폭력을 비롯한 각종 비위 근절을 위해 출범한 스포츠윤리센터 초대 이사장이 7개월 만에 사임했다. 사임사에서 조사 전문 인력 부족 등 구조적 문제를 거론했다. 고 최숙현 선수 사망 사건으로 우리 사회가 스포츠계 폭력 추방 이슈로 들끓는 상황에서 정부가 센터를 서둘러 출범시켜 놓고는 제대로 된 후속 지원에는 관심이 부족했던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스포츠윤리센터는 19일 이숙진 이사장이 사임했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해 8월 5일 센터 출범과 함께 취임했다. 이 이사장은 사임사에서 “안타깝게도 센터는 스포츠를 사랑하는 모든 국민과 스포츠 선수들의 기대와 여망을 해결하기에는 매우 부실한 구조적인 문제를 안고 출범했다”면서 “(출범 당시) 센터 핵심 업무인 조사 관련 경험이 있는 경력직은 팀장 이하 인력 중 2명에 불과했고, 대다수 인원은 사업, 행정, 홍보 경력 직원들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스포츠계에 만연한 폭력, 성폭력 사건들에 대한 대책의 일환으로 (센터) 출범을 서둘렀으나 센터 필요 인력에 대한 정확한 직무 분석과 이에 기반한 채용이 병행되지 못했다”면서 “그 결과, 센터는 설립과 동시에 존립을 걱정해야 하는 역설적 상황에 놓이게 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출범 이후 조사의 완성도를 높이는 게 난제였으나 서너 달 훈련과 교육으로는 한계가 있었다고 했다.

이 이사장은 “센터의 기본적 책무와 이를 수행할 조사 인력의 불일치는 센터 업무의 지속가능성을 어렵게 하고 있다”면서 “최근에는 ‘스포츠 학교폭력 미투’가 사회 문제화되고 신고 사건이 쌓여가고 있어 어려움은 증폭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이사장은 “2020년 12월부터 진행되고 있는 감사 결과를 바탕으로 센터의 태생적인 한계를 직시하고 한시바삐 개선점을 찾아야 할 것”이라면서 “경력 있는 조사 전문 인력의 확보와 조직 개편, 특별사법경찰관 제도 도입 등 특단의 대책이 있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홍지민 기자 icarus@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