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스가 일본 총리 다음달 방미…바이든의 첫 정상회담 상대”

“스가 일본 총리 다음달 방미…바이든의 첫 정상회담 상대”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21-03-12 11:52
업데이트 2021-03-12 11: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80~90명 수준 日 대표단 전원 코로나19 백신 접종 계획”
이미지 확대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AFP 연합뉴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AFP 연합뉴스
스가 총리가 다음달 초중순에 미국을 방문해 조 바이든 대통령과 첫 미일 정상회담을 할 예정이라고 12일 니케이아시아가 보도했다. 예정대로 회담이 열린다면, 스가 총리는 올 1월 취임한 바이든의 첫 대면 정상회담 상대가 될 전망이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가토 가쓰노부 관방장관은 이날 정례 기자회견에서 “올 1월의 일미(미일) 정상 전화회담에서 스가 총리의 방미에 대해 가능한 한 이른 시기로 조정해 나가기로 했었다”며 정상회담 예정을 전했다. 코로나19 와중에 열리는 정상회담이기에 방미 대표단 인원을 80~90명 수준으로 제한하고, 대표단 전원이 백신 접종을 하기로 했다고 가토 장관은 밝혔다. 구체적인 일시 등 방미 세부일적은 미국 측과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가토 장관은 또 이번 정상회담이 미일 관계 강화 및 자유롭고 열린 인도·태평양 실현 의제에 초점을 맞춰 이뤄진다고 발표했다. 스가 총리의 방미 일정 중 북한의 일본인 납치 문제를 거론할지에 대해서는 “예단해 답변하는 것은 피하겠다”면서도 “납치 문제는 일본 정부 입장에선 항상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했다.

앞서 지난 7일(현지시간) 미국 온라인매체 악시오스가 미일 정상회담이 조율 중이라고 보도했을 때 일본 정부는 구체적인 일정이 정해지지 않았다고 반응했었다. 그리고 나흘만에 일본 정부는 스가 총리 방미 시기를 ‘4월 전반(초중순)’으로 명시해 발표했다. 바이든 대통령의 전임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백악관에서 맞이한 첫 외국 정상은 테리사 메이 당시 영국 총리로, 트럼프 전 대통령 취임 일주일 만에 정상회담이 이뤄졌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