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언론 “왕실 폐지” 英여왕 “사적 문제”

美언론 “왕실 폐지” 英여왕 “사적 문제”

김규환 기자
입력 2021-03-10 22:34
업데이트 2021-03-11 03: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해리왕자 부부 인터뷰 후폭풍

이미지 확대
영국 엘리자베스 2세 여왕. AFP 연합뉴스
영국 엘리자베스 2세 여왕.
AFP 연합뉴스
영국의 인기 뉴스 앵커가 해리 왕자와 메건 마클 왕자비의 인터뷰 내용에 대해 “믿을 수 없다”고 비난했다가 거센 역풍을 맞아 하차했다. ‘젊은 왕실’을 상징하던 이들 부부의 왕실 내 인종차별 폭로에 미국 언론에선 구습에 얽매인 왕실을 없애야 한다는 폐지론도 나왔다. 논란이 커지며 영국 왕실도 방송이 나간 지 이틀 만에 공식 입장을 발표했다.

●마클에 막말한 인기 영국 앵커 하차

AP통신 등에 따르면 영국 방송사 ITV는 9일(현지시간) 유명 진행자인 피어스 모건(55)이 6년여간 진행해 온 자사 주요 프로그램인 ‘굿모닝 브리튼’에서 하차한다고 밝혔다. 마클에 대한 모건의 비난이 적정 수위를 넘어섰다는 논란을 부른 탓이다.

전날 방송에서 모건은 마클의 CBS 인터뷰에 대해 “미안하지만 마클의 말을 한마디도 신뢰하지 않는다. 마클이 일기예보를 읽어 준다고 하더라도 믿지 않을 것이다. 그녀가 왕실에 대해 맹공을 퍼부었다는 것만으로도 그녀는 멸시당할 만하다”고 막말을 쏟아냈다. 할리우드 배우 출신으로 흑인 혼혈인 마클이 “왕실 일원이 아기의 피부색을 문제 삼았고 인종차별을 느꼈다”고 한 대목을 거짓말로 규정한 모건은 ‘피노키오 왕자비’란 트윗을 올리기도 했다.

사실 인종차별 논란을 두고 영미 간 반응에 온도차가 감지되는 게 사실이다. 인종차별에 민감한 미국에선 ‘유연성이 결여된 왕실의 모습’(CNN), ‘왕실이 극복하기 어려운 (쇄신의) 문제’(ABC) 등의 진단이 나왔다. 영국에선 입헌군주제 전통을 공격하는 해리 부부의 인터뷰에 대해 부정적 시각이 우세하다. 그럼에도 ‘피노키오 왕자비’라고 매도한 모건의 불신에는 “정신적으로 약해진 이들의 어려운 고백을 공격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영국 당국은 모건의 발언에 대해 4만 1000건의 진정이 접수되자 발언에 가학성이 있다고 보고 방송윤리에 부합하는지 조사를 시작했다. 정신보건 단체 ‘마인드’ 역시 “실망스럽다”는 입장을 내놨다.

●英여왕 “인종차별, 심각하게 다룰것”

인터뷰 이후 파문이 이어지자 영국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은 해리 왕자 부부의 인터뷰에 대한 공식 입장을 내놨다. 왕실은 이날 성명에서 “인종차별 문제를 심각하게 다룰 것”이라면서도 ‘왕실 내부의 일’이라며 선을 그었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21-03-11 1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