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애초에 ‘잭팟’ 확률은 0%”…10년간 이용자 기만한 넥슨

“애초에 ‘잭팟’ 확률은 0%”…10년간 이용자 기만한 넥슨

한재희 기자
입력 2021-03-09 18:34
업데이트 2021-03-09 19: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넥슨의 ‘메이플스토리’ 대표 이미지
넥슨의 ‘메이플스토리’ 대표 이미지
‘확률형 아이템 사행성’ 논란에 휩싸인 넥슨이 이번에는 사용자를 10년간 기만했다는 의혹에 휩싸였다. 확률을 공개하라는 요구를 전격 수용해 공개한 정보가 발단이 됐다.

9일 게임 업계에 따르면 넥슨의 주력 게임인 ‘메이플스토리’에서 이용자들이 가장 선망하는 ‘잭팟 능력치‘를 얻을 확률이 0%로 밝혀졌다. 2011년 8월부터 한번에 1000~2000원대인 뽑기를 반복하다보니 누적해 수백만원을 썼다는 이용자들도 있는데 애초에 ‘잭팟’은 달성이 불가능했던 것이다.

메이플스토리에서 아이템을 강하게 만들려면 ‘큐브’라는 것을 돈을 주고 사야한다. 큐브를 이용하면 아이템의 능력치를 올려주는 잠재옵션 3가지가 일정 확률로 나온다. 이 가운데 이른바 ‘잭팟’이라 불리는 ‘보보보’나 ‘방방방’은 이용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잠재능력인 ‘보스 몬스터 공격 데미지 증가’와 ‘몬스터 방어율 무시’로만 채워진 것을 뜻한다. 원하지 않는 능력치가 나오면 ‘보보보’을 염원하며 큐브를 다시 구매하는 이들이 많다.
이미지 확대
이정헌 넥슨코리아 대표
이정헌 넥슨코리아 대표
문제는 넥슨이 지난 5일 ‘확률형 아이템 사행성’ 논란에서 벗어나기 위해 메이플스토리의 유료 아이템 확률을 모두 공개하면서 불거졌다. 공지문을 통해 애초에 ‘보스 몬스터 공격 데미지 증가’와 ‘몬스터 방어율 무시’ 등으로만 잠재능력 3개를 다 채울 수 없고 2개까지만 가능하도록 설정해놓은 사실을 밝힌 것이다. 넥슨 측은 “보스 사냥이나 아이템 획득의 밸런스 기준점을 과도하게 초과하는 상황을 방지하려는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한 이용자는 “잭팟이 없다는 것을 알리지 않은 건 사기에 해당한다”며 불만을 터트렸다. 인터넷 게임 커뮤니티에서는 몇몇 이용자들이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는 반응도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해 넥슨 관계자는 “조만간 메이플스토리 이용자들과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