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백신 접종 뒤 사망 8명… “이상반응 등 직접 인과관계 없었다”

백신 접종 뒤 사망 8명… “이상반응 등 직접 인과관계 없었다”

이현정 기자
이현정, 이범수 기자
입력 2021-03-08 20:54
업데이트 2021-03-09 12: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질병청, 백신과 사망 연관성 조사

“사망자 대부분 뇌·심혈관계 질환 앓아
특별 징후 없어 기저질환 악화로 숨져”

65세 이상 아스트라 접종 허용 가능성
변이 바이러스 감염 20건 늘어 182건
브리핑하는 접종피해조사반
브리핑하는 접종피해조사반 김중곤(오른쪽 두 번째) 코로나19 예방접종피해조사반장이 8일 충북 청주 질병관리청 브리핑실에서 정은경(왼쪽 첫 번째) 질병청장과 함께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사망 조사 8건은 이상반응과 사망과의 인과성이 인정되기 어려운 경우로 잠정 판단했다”고 밝히고 있다.
청주 뉴스1
정부가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사망 신고를 한 11명 가운데 8명에 대한 1차 검토를 끝내고 접종과 관련성이 없다는 잠정 결론을 내렸다. 코로나19 백신 도입 이후 첫 조사다.

김중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예방접종피해조사반장은 8일 브리핑에서 “지난 7일 예방접종피해조사반 회의를 열어 6일까지 보고된 총 8건의 사망사례를 검토한 결과 (접종과의) 인과성 인정이 어렵다고 잠정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잠정 결론’을 내린 이유에 대해 김 반장은 “조사 대상 8건 가운데 4건은 현재 부검 중이며, 최종 부검 결과를 확인해 피해조사반에서 추가 평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피해조사반은 사망한 8명과 같은 장소, 같은 백신을 접종한 다른 이들에게서 중증 이상반응이 발생하지 않은 점을 확인하고 백신 접종 과정에는 문제가 없었다고 판단했다. 8명에게는 아나필락시스가 발생하지 않았다. 사망 당시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으로 추정되는 증상이 있었는지도 함께 검토했지만 특별한 징후는 없었다. 결국 피해조사반은 사망자 대부분이 뇌·심혈관계 질환 등 기저질환이 있었던 점을 볼 때 기저질환 악화에 의한 사망으로 판단했다.

사망자 1명은 간과 관련된 기저질환이 없었으나 백신 접종 후 급성 간경변으로 숨졌다. 조용균 가천의대 감염내과 교수는 해당 사례에 대해 “백신에 의한 전격성 간염 형태의 사망은 지금까지 전 세계적으로 보고된 바 없다”며 “이 환자 역시 (간 질환으로 인한 사망과 백신 접종 사이의 연관성) 가능성은 거의 없는 것으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조 교수는 “이 환자는 뇌출혈로 의사표현이 원활하지 못해 병이 초기에 확인되지 않은 상태에서 담도염에 의한 급성 패혈증으로 사망한 것으로 추정한다”고 설명했다.

지금까지 백신 접종 후 사망했다는 신고는 해외에서 500건 이상 있었지만 접종과 사망 사이의 연관성이 확인된 적은 없었다. 지난해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사례처럼 사망과 접종과의 인과성이 인정되지 않는 이상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은 계속된다. 지난달 26일 백신 접종을 시작한 이후 이상반응 의심신고는 누적 3915건으로, 국내 누적접종자의 1.24%다. 제조사별 이상반응 신고율은 아스트라제네카가 1.2%, 화이자가 0.3%로 나타났다.

질병관리청은 8건 외에 추가로 신고된 사망 사례 등 중증 이상반응 사례에 대해서도 역학조사를 하고 있다. 향후 피해조사반을 정기적으로 운영해 평가 결과를 공표할 계획이다. 당국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65세 이상에게 접종하도록 허용할 가능성을 언급했다. 정은경 질병청장은 “지난주 전문가 자문회의에서 ‘충분히 접종할 수 있겠다’는 의견을 줬다”면서 “이번 주 예방접종전문위원회를 열어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지난 4일 이후 변이 바이러스 감염사례 20건을 추가로 확인했으며 이 가운데 9명은 국내 감염 사례라고 밝혔다. 이로써 지난해 10월 이후 확인된 변이 바이러스는 모두 182건으로 늘었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21-03-09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