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보선·文心·尹… 셈법 복잡한 대선 구도

보선·文心·尹… 셈법 복잡한 대선 구도

이하영, 이민영 기자
입력 2021-03-07 23:28
업데이트 2021-03-08 02: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선 D-1년’ 3대 변수 분석

윤석열 사실상 등판… 보선 이후 행보 주목
국민의힘·제3세력 결합 여부 따라 野 개편
여권은 이재명·제3후보 등 친문 선택 관건

이미지 확대
윤석열 “LH사건 망국의 범죄… 대대적으로 수사해야”
윤석열 “LH사건 망국의 범죄… 대대적으로 수사해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7일 부인 김건희씨가 운영하는 전시기획사 서울 서초구 코바나컨텐츠를 나와 집으로 향하고 있다. 윤 전 총장은 이날 언론 인터뷰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3기 신도시 투기 의혹에 대해 “공적 정보를 도둑질해서 부동산 투기를 하는 것은 망국의 범죄”라며 정부의 조사가 아니라 “즉각적이고 대대적인 수사를 해야 하는 사안”이라고 했다. 윤 총장은 “말도 안 되는 불공정과 부정부패에 많은 국민이 분노하고 있다”며 “부정부패는 금방 전염되는 것이고 그걸 막는 것은 국가의 책무”라고 말했다.
뉴스1
차기 대선일(3월 9일)을 1년 앞두고 여야 주요 대권 후보들이 행보를 본격화하면서 대선 레이스도 막이 올랐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전격 사퇴한 데 이어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대권 출마를 위해 9일 대표직에서 사임한다. 현재 대선판을 결정지을 3대 변수로는 4·7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친문재인(친문) 세력의 선택, 윤 전 총장이 점화할 야권 개편이다. 3대 변수들은 상호작용을 하며 정치권의 지각을 뒤흔들 것으로 보인다.

7일 정치권에 따르면 윤 전 총장이 사실상 정치에 뛰어들면서 야권의 셈법이 복잡해졌다. 윤 전 총장은 보선을 관망한 뒤 대권 행보에 시동을 걸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의 ‘안티테제’(반대편)가 된 윤 전 총장은 보선 과정을 거치며 제1야당인 국민의힘과 힘을 합치느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로 상징되는 제3세력에 결합하느냐를 선택할 것으로 보인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일차적으로 오세훈 대 안철수의 야권 서울시장 후보 단일화에 영향을 미칠 것이며, 보선 이후에는 정계개편의 불씨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여권은 ‘윤석열 변수’보다는 보선 승패와 그에 따른 친문의 선택이 중요하다. 만일 정권심판론의 파도에 휩쓸려 민주당이 보선에서 패하면 ‘20년 집권론’을 외치던 친문의 마음은 다급해지고, 대선지지율 1위인 이재명 경기지사의 지지율마저 흔들린다면 당이 내분으로 치달을 수 있다.

결국 친문과 이 지사 간 화학적 결합이 관건이다. 친문이 힘을 실어 준 이낙연 대표의 지지율이 가라앉은 지금도 친문은 여전히 ‘제3 후보론’과 ‘13룡 등판설’ 등 이재명 견제론에 더 관심을 쏟고 있다.

이 지사와 친문의 갈등이 파국으로 치닫고, 윤 전 총장이 야권 분열의 촉매제로 귀결된다면 내년 대선도 다자 구도로 치러질 수밖에 없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2021-03-08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