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영진위, 김정석 사무국장 횡령 논란에 추가조사 진행

영진위, 김정석 사무국장 횡령 논란에 추가조사 진행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21-03-05 12:27
업데이트 2021-03-05 12: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본인 소명 받고 재검토”, 문제 되자 “관련자 의견도 듣겠다”

영화진흥위원회가 횡령 혐의로 논란이 된 김정석(사진) 신임 사무국장에 대해 추가조사를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

영진위는 지난달 신임 사무국장으로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 부대표 등을 지낸 김정석 씨를 임명했다.

이후 김 사무국장이 2005년 전북독립영화협회 사무국장으로 일할 때 횡령 혐의가 있었다는 제보를 받고도 영진위가 제대로 된 검증을 하지 않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지난 2010년 인천영상위원회의 ‘저예산영화 제작지원 사업’ 선정작인 ‘친애하는 나의 가족 여러분!’ 프로듀서 시절 지원금 1억원 가운데 일부를 횡령한 혐의도 제기됐다.

한국영화제작가협회는 이에 대해 지난 3일 의견서를 내고 “당시 김 사무국장은 국고 예산 1억 8000만원 중 3500만원 정도를 유흥업소와 대형마트 등에서 사용한 사실이 드러나 자리에서 물러났다”며 ”절차도 내용도 부실한 금번 사무국장 임명 의결은 재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수천만원의 국고 횡령 혐의가 있는 인물이 연간 1000억원이 넘는 영화발전기금을 집행하는 영진위의 사무국장을 맡았다”며 “인사 검증 시스템을 제대로 작동한 것이 심히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영진위 측은 이에 대해 “김 사무국장이 관련 의혹에 대해 ‘2005년 당시 활동비를 과다하게 지출한 바 있으나 해당 금액을 모두 변상했고, 2010년 인천영상위원회로부터 지원받은 제작지원금은 지원받은 작품을 제작하기 위한 비용으로 집행했지만 결국 제작이 무산돼 전액 환입했다‘고 밝혔다”고 설명했다.

제보를 받은 뒤 검증을 거치지 않았다는 지적에 대해 “사무국장 후보자 임명동의 안건이 상정된 지난 2월 4일 9인위원회 회의 시작 직전, 후보자의 2005년 전북독립영화협회 재직시절 예산집행상의 문제를 지적한 익명의 제보가 확인됨에 따라 위원회가 당일 해당 안건 논의를 보류한 후 절차를 밟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더 이상 논란을 방지하고자, 의혹이 제기된 사안에 대해 관련 당사자들에게 사실관계를 추가로 확인하는 등 공정한 조사 절차를 진행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