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얀마 군부, 美 은행에 예치된 1조 1000억원 옮기려다 美에 차단

미얀마 군부, 美 은행에 예치된 1조 1000억원 옮기려다 美에 차단

임병선 기자
입력 2021-03-05 09:45
업데이트 2021-03-05 09: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태국에 머무르고 있는 미얀마 이민자들이 전날 고국에서 군부 쿠데타에 저항하는 시위 도중 희생된 이들을 추모하는 집회를 4일 방콕에서 열며 ‘유엔이 미얀마 군부의 살육에 맞서는 행동에 나서기 위해 얼마나 많은 시신을 필요로 하느냐’고 묻는 플래카드를 펼쳐 보인 채 눈물을 훔치고 있다. 뒤에 지난 3일 만달레이 시위 도중 숨진 마 키알 신의 피격 직후 사진이 눈에 띈다. 방콕 AFP 연합뉴스
태국에 머무르고 있는 미얀마 이민자들이 전날 고국에서 군부 쿠데타에 저항하는 시위 도중 희생된 이들을 추모하는 집회를 4일 방콕에서 열며 ‘유엔이 미얀마 군부의 살육에 맞서는 행동에 나서기 위해 얼마나 많은 시신을 필요로 하느냐’고 묻는 플래카드를 펼쳐 보인 채 눈물을 훔치고 있다. 뒤에 지난 3일 만달레이 시위 도중 숨진 마 키알 신의 피격 직후 사진이 눈에 띈다.
방콕 AFP 연합뉴스
미얀마 군부가 쿠데타를 일으킨 지 사흘 뒤 미국에 예치해 둔 거액의 자금을 옮기려다 차단됐다고 로이터 통신이 4일(이하 현지시간) 보도했다.

미얀마 군부는 미얀마 중앙은행 총재를 새로 선임하고 개혁파 인사들을 구금한 뒤인 지난달 4일 미얀마 중앙은행 명의로 뉴욕 연방준비은행에 예치해 둔 약 10억 달러(1조 1250억원)를 다른 곳으로 옮기려 했지만 뉴욕 연은 당국자는 이 거래의 승인을 지연시켰고, 조 바이든 대통령이 이 거래를 무기한 차단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행정명령을 발동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달 10일 미얀마 군부를 제재할 수 있는 행정명령을 발표하며 군부가 10억 달러의 자금에 부적절하게 접근하는 것을 막는 조처를 하고 있다고 밝힌 일이 있다.

미얀마는 보유외환 일부를 뉴욕 연은에 예치해 왔고, 당시 거래가 차단된 이유는 지난해에 이미 부분적으로라도 마약 밀매 등 자금 세탁 우려가 있으면 추가 조사를 벌이도록 한 ‘그레이 리스트’에 올라와 있었기 때문이었다.

미국은 이날 미얀마 군부의 시위대 강경 진압으로 사망자가 속출하는 상황에 대해 비판의 수위를 한층 높였다.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은 시위대를 향한 충격적이고 지독한 폭력에 대응한 조처를 미국이 취하고 있다며 “우리는 민주주의 회복을 요구한다”고 트위터에 적었다. 네드 프라이스 국무부 대변인도 언론 브리핑에서 미국이 군부의 폭력적 행위에 대해 추가 조처를 할 수 있다고 압박했다. 시위를 취재하던 AP 통신의 사진기자가 체포된 것에 대해서도 깊은 우려를 표시하며 즉각 석방하라고 요구했다.

주미 미얀마 대사관은 이날 페이스북 계정에 표현의 권리를 행사한 시민의 죽음에 대해 “매우 고통스럽다”며 치명적 무력의 사용에 반대한다는 내용의 성명을 올렸다. 또 무력 사용 최소화와 최대한 자제할 것을 미얀마 당국에 촉구한다고 밝혔다.

초 모 툰 주유엔 미얀마 대사가 지난달 26일 유엔 총회 연설을 통해 “쿠데타를 즉각 종식하고 무고한 시민에 대한 억압을 멈추도록 하는 한편 국가 권력을 국민에게 돌려줘 민주주의를 회복할 수 있도록 국제사회가 필요한 조처를 해야 한다”고 역설한 데 이어 주미 미얀마 대사관도 군부 정권에 등을 돌린 셈이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