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伊 ‘우리 것부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호주 수출 제동, EU 집행위도 ‘한통속’

伊 ‘우리 것부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호주 수출 제동, EU 집행위도 ‘한통속’

임병선 기자
입력 2021-03-05 08:09
업데이트 2021-03-05 08: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AP 자료사진
AP 자료사진
이탈리아 정부가 다국적 제약회사 아스트라제네카와 영국 옥스퍼드대학이 함께 개발한 코로나19 예방 백신을 호주로 수출하려던 움직임에 제동을 걸었다. 코로나19 백신의 EU 역외 수출이 금지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유럽연합(EU)도 지지의 뜻을 명확히 하고 있다. 생산 차질 때문에 공급 물량은 줄고, 한정된 물량을 갖고 모든 국가가 앞다퉈 확보하려다 보니 지역 이기주의를 부채질하는 것으로 보이기도 한다.

4일(현지시간) 일간 라 레푸블리카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아스트라제네카는 최근 이탈리아 공장에서 최종 포장된 백신 25만 도스(1도스=1회 접종분)를 호주로 수출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이탈리아 정부에 요청했으나 불허됐다. 이탈리아 당국은 지난달 26일 이런 결정을 EU 집행위원회에 알렸는데 EU 집행위도 이를 반대하지 않았다고 한다. 수출이 불허된 백신은 EU 역내에 재배분될 것이라고 신문은 전했다.

앞서 EU는 지난 1월 말 백신업체가 EU와 계약한 백신 공급량을 충족하지 못하면 역외 수출을 불허하는 ‘백신 수출 통제 규정’을 도입했다. 아스트라제네카는 생산 차질을 이유로 올 1∼2분기 EU 회원국들에 대한 백신 공급을 계약 물량 대비 50% 줄인다고 통보해 불만과 원성을 샀다. 한국과 북한 등에 공급되는 물량도 상당수 줄어들었다.

이탈리아가 이처럼 강경하게 나서는 것은 지지부진한 백신 접종에 속도를 내려는 마리오 드라기 총리의 조바심이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드라기 총리는 최근 개최된 EU 회원국 정상들과의 화상회의에서 역내 백신 접종을 가속하는 한편 공급 계약을 위반하는 백신 제조사에 단호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호주는 그다지 반발하지 않았다고 영국 BBC가 전했다. “한 번 선적이 안된다고 해서 집단면역 계획에 그리 나쁜 영향을 끼치지는 않을 것”이라고 자신있어 했다.

호주도 지난주부터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백신 접종을 시작했고 5일부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에 들어갈 예정이다. 그렉 헌트 보건장관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30만 도스가 이미 도착해 있고 이달 말 국내 공장에서 자체 생산이 시작돼 다음달부터 주당 100만 도스씩 공급되면 접종 일정에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