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년 준비하고도… 또 버벅댄 ‘온클’

1년 준비하고도… 또 버벅댄 ‘온클’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1-03-03 22:30
업데이트 2021-03-04 05: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개학 이틀 만에 화상수업 접속 차질

공공학습관리시스템 준비상황 점검하는 유은혜 부총리
공공학습관리시스템 준비상황 점검하는 유은혜 부총리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5일 경기 고양시 한국교육방송공사(EBS) 본사를 찾아 3월 신학기 등교를 앞둔 공공 학습관리시스템(LMS) 온라인클래스 준비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2021.2.25
교육부 제공
“튕겨서 자습” “오전 날려” 불만 속출
EBS “서버 과부하 아닌 데이터 문제”
교육부 “시스템 개선 위한 적응 기간”

새 학기 이틀째인 3일 공공 원격수업 플랫폼 ‘EBS 온라인클래스’의 화상수업 기능에 ‘접속 오류’가 발생했다. 교육 당국이 ‘쌍방향 수업’을 확대하라며 올해 화상수업 기능을 탑재하는 등 대대적으로 개편했지만 개학과 동시에 곳곳에서 문제점이 노출돼 학생들의 혼란이 커지고 있다.

교육계와 EBS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전후로 학생들과 교사들의 온라인클래스 화상수업 접속에 차질이 빚어졌다. 교원단체 실천교육교사모임이 공개한 교사 단체 대화방에서는 교사들이 “5분 뒤 수업 시작인데 화상수업 입장이 안 된다”, “급하게 줌(ZOOM)으로 돌려 수업했다”고 호소했다. 10대 이용자가 많은 트위터에서도 “온클 튕겨서 1교시 자습 중”, “오전을 다 날렸다”는 등의 글이 쏟아졌다. 오전 9시 30분쯤에는 EBS 측에서 “화상수업 접속이 원활하지 않다. 빠른 조치를 통해 원활한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하겠다”는 알림창을 띄웠다.

EBS는 “온라인클래스의 ‘데이터 처리’에 오류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EBS 관계자는 “오전 9시 이후 접속한 학생들의 데이터 처리에 문제가 생긴 것으로 긴급조치를 취해 서비스가 정상화됐다”고 말했다. 접속자 수가 많아 ‘서버 과부하’가 걸린 것은 아니라는 설명이다.

대대적으로 개편된 온라인클래스가 안정화되지 않아 원격수업에 차질을 빚고 있다는 지적이 새 학기 개학 직후 끊이지 않고 있다. 학생들은 강의 콘텐츠를 수강했는데도 진도율이나 ‘학습완료’ 표시가 안 된다고 호소한다. 교사들이 만든 동영상 콘텐츠가 올라가지 않거나 재생되지 않고 학생들의 학습 이력을 확인할 수 없는 등의 오류도 발생하고 있다.

현장의 불편이 커지자 교육부는 개학 첫 주를 원격수업 적응 기간으로 정하고 기능을 개선하기로 했다. 지난해 10월에야 서비스 개편에 착수해 기간이 촉박했던 탓에 이 같은 ‘적응 기간’을 개학 전에 마치지 못했다. 홍유진 서울 당곡중학교 교사는 “개학 직전까지 모든 기능이 정상적으로 운영되지 않아 매뉴얼만 보고 학생들에게 사용법을 알려 줘야 했다”면서 “학생들의 질문이 쏟아지는데 제대로 답해 주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몰려드는 화상수업 접속량을 온라인클래스 서버가 감당할 수 있겠느냐는 우려도 나온다. 온라인클래스와 e학습터의 동시 접속 가능 인원수는 각각 20만명이다. 교육 당국은 지난달 24일 오전 일선 교사들에게 동시 접속하도록 요청해 화상수업 기능을 점검했지만 학생들이 참여한 테스트는 아닌 데다 방학 중이어서 참여 인원도 많지 않았다. 여러 플랫폼을 오가는 불편을 해소하겠다는 게 교육부의 구상이지만 일선 학교에서는 민간 플랫폼을 이중 삼중으로 운영하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 한희정 실천교육교사모임 회장은 “교장이 ‘줌’ 유료 계정을 구매하거나 ‘구글 클래스룸’ 등 다른 민간 학습관리서비스로 옮겨가는 사례가 있다”고 말했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21-03-04 1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