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프로야구 개막 D-30…이마트-SK와이번스 기업결합 승인

프로야구 개막 D-30…이마트-SK와이번스 기업결합 승인

나상현 기자
입력 2021-03-03 19:40
업데이트 2021-03-03 19: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21 시즌 한국프로야구 개막을 한 달 남겨놓은 가운데 신세계 이마트의 프로야구단 SK와이번스 인수가 승인됐다.
SK와이번스를 인수한 신세계그룹
SK와이번스를 인수한 신세계그룹
공정거래위원회는 이마트와 SK와이번스 간 주식취득건을 승인했다고 3일 밝혔다.

앞서 이마트는 지난달 23일 SK텔레콤이 소유하는 SK와이번스의 주식 100% 취득하는 계약을 맺고 공정위에 기업결합을 신고했다. SK와이번스는 인천을 연고지로 2000년 창단한 프로야구 8번째 구단이다.

공정위는 이번 기업결합이 경쟁을 실질적으로 제한할 우려는 없다고 판단했다. 우선 SK와이번스가 운영하는 프로야구단 운영업과 이마트와 그 계열사들이 영위하는 유통업 등의 사업과 수평적으로 중첩되거나 수직적으로 관련이 없다고 봤다. 또한 신세계가 대구를 연고지로 하는 프로야구단 삼성 라이온즈의 지분 일부(14.5%)를 보유하고 있으나, 국내 프로야구 시장은 10개 구단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고 양 구단이 주요 마케팅 대상인 지역 연고도 달라 리그 품질을 저해할 우려는 낮다고 판단했다. 같은 주주라는 이유로 SK와이번스와 삼성라이온즈가 경기 중에 협조를 하는 등의 일은 없을 것이란 의미다.

특히 이번 기업결합 심사는 임의적 사전심사 제도를 통해 이례적으로 빨리 이뤄졌다. 임의적 사전심사 제도란 주식취득과 같은 계약체결 이전이라도 미리 기업결합의 경쟁제한 여부를 심사할 수 있는 제도다. 공정위 관계자는 “4월 3일에 개막하는 프로야구 일정을 감안해 임의적 사전심사 제도를 통해 신속하게 승인했다”면서 “본건 승인으로 이마트는 SK와이번스 야구단 인수 저차를 신속히 마무리하고 리그 참여 준비를 통해 코로나19로 위축됐던 국내 프로야구가 조기 정상화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세종 나상현 기자 greent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