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남·부산 ‘동남권 먹거리 공동체’ 운영 시작

경남·부산 ‘동남권 먹거리 공동체’ 운영 시작

강원식 기자
입력 2021-03-03 15:19
업데이트 2021-03-03 15: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남생산 먹거리 부산 학교·공공기관 급식식자재로 공급 확대

경남에서 생산된 먹거리를 부산지역 공공급식 식자재로 공급하는 ‘동남권 먹거리 공동체 운영’이 시작됐다.

경남도는 경남친환경연합사업단이 경남에서 생산된 친환경 감자 3t을 부산지역 학교 급식 식자재용으로 금정구 친환경농산물급식지원센터에 공급했다고 3일 밝혔다.
이미지 확대
경남 친환경 농산물 부산 학교급식에 공급 시작
경남 친환경 농산물 부산 학교급식에 공급 시작
금정구 친환경농산물급식지원센터는 이 감자를 동래구·금정구, 진구·동구·중구 등 부산지역 87개 초등학교에 공급한다.

경남 농산물이 부산지역 학교 급식 식자재로 공급되는 것은 경남과 부산이 동남권 먹거리 공동체를 실현하기 위해 맺은 ‘먹거리 상생 협약’에 따른 것이다.

경남과 부산은 동남권 먹거리 공동체를 구체화 하기 위해 두 지역간에 공공 먹거리 공급 등을 내용으로 한 ‘경남·부산 광역 푸드플랜(먹거리 전략)’을 공동으로 수립해 지난해 11월 확정했다.

이에 따라 경남은 부산지역에 2022년까지 학교급식 식자재를 우선 공급하고 2023년 부터는 공공기관과 복지시설 등 공공급식 영역까지 단계적으로 공급을 확대한다.

2024년부터는 2000억원 규모의 공공급식 식자재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경남도와 부산시는 지난 2월 26일 경남·부산 상생협약 협의회를 열어 먹거리 공동체 실현 가치를 공유하고 도농상생을 위한 지속적인 협력체계를 유지하기로 뜻을 모았다.

경남과 부산은 올해 하반기 울산시 광역푸드플랜이 마무리되면 경남·부산·울산 3개 시·도가 참여하는 동남권 광역푸드플랜 추진 방안도 세워 먹거리공동체를 확대해 추진할 계획이다.

이정곤 경남도 농정국장은 “부산지역에 이번 첫 먹거리 공급은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의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기대하며 “경남과 부산이 앞으로 다양한 먹거리 프로그램을 공유해 먹거리 공동체가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창원 강원식 기자 kws@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