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G2 경쟁’ 중국의 경고 “美증시 버블 심각…곧 터질 것”

‘G2 경쟁’ 중국의 경고 “美증시 버블 심각…곧 터질 것”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1-03-03 14:24
업데이트 2021-03-03 14: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로나19 영향 상쇄하고자 너무 많은 돈 풀어...미국이 가장 심각”
증서 거품 척도 ‘버핏지수’서 미국 증시 230%...IT버블 때보다 높아

이미지 확대
궈슈칭 중국 은행감독위원회 주석(위원장)이 미국 증시의 거품을 경고했다. 코로나19 사태를 완화하고자 과도하게 돈을 푼 탓에 조만간 폭락할 것이라는 이야기다.

3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궈 주석은 전일 기자회견에서 “세계 각국이 감염병 악영향을 상쇄하고자 경쟁적으로 금리 완화 정책을 써 자산 시장의 버블이 심각해졌다. 특히 미국이 가장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버블은 터질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그가 공개적으로 이런 경고를 한 것은 중국에서 버블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의도라고 SCMP는 분석했다.

미국에서는 지금까지 4조 달러 가까운 부양책이 나왔고, 추가로 2조 달러의 부양책을 준비 중이다. 금리도 제로 수준이어서 각종 자산시장에 거품이 끼고 있다.

증시 전문가들이 버블 기준으로 가장 주목하는 것 가운데 하나가 ‘버핏지수’다. 국내총생산(GDP) 대비 증시 시가총액 비율을 뜻한다. 보통 증시의 시총이 GDP의 100%를 넘으면 거품이 시작됐다고 본다. 버핏 지수는 워렌 버핏 버크셔해서웨이 회장이 2001년 경제전문지 포춘 인터뷰에서 “적정 주가 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최고의 척도”라고 강조해 유명해졌다.

현재 미국 증시의 시가총액은 GDP의 230%에 달한다. 2000년 3월 닷컴 버블 붕괴가 시작됐던 때보다도 높다. 중국은 미국에 비해서는 버블이 덜한 편이다.

궈 주석은 “선진국 정책입안자들이 적극적인 재정정책과 통화완화 정책이 전세계 경제에 미치는 악영향을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superryu@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