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 결과 개인별 인터넷 이용시간은 주 평균 20.1시간으로 전년보다 2.7시간 늘어났다. 이동 중 인터넷 이용 비율은 79.1%에서 20.7%포인트 감소해 코로나 19로 외부활동 감소가 인터넷 이용행태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인터넷 서비스 활용처는 10대는 온라인 교육, 20~30대는 화상회의·원격근무, 40~50대는 인터넷쇼핑·뱅킹, 60대 이상은 동영상·메신저로 나타나 비대면 환경이 모든 세대의 인터넷 활용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이 코로나 시대 생활의 동반자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 19에 대응하려고 국민들이 인터넷으로 건강·의료정보를 획득한 경우가 63.6%로 17.3%포인트 늘었다. 마스크·손 세정제 등 건강 관련 제품을 사들인 경우도 41.9%로 17.1%포인트 증가했다. 온라인 구매는 식재료·음식(51.7%, 16.7%p 증가), 생활·주방용품(43.8%, 2.1%p증가) 등 생필품이 증가했다. 70대는 소통·안부확인 등 심리적 안정을 얻기 위해 메신저를 적극 활용(87.8%, 12.0%p증가)했다.
비대면 환경에서 인터넷이 경제활동의 중요 수단으로도 자리 잡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뱅킹 이용률은 76.5%로 11.6%포인트 증가하고, 인터넷쇼핑 이용률도 69.9%로 5.8%포인트 늘고 이용빈도는 월평균 3.3회에서 5회로 증가했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