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마이너리티 리포트’ 현실로… AI가 범죄 위험지 예측

‘마이너리티 리포트’ 현실로… AI가 범죄 위험지 예측

이성원 기자
입력 2021-03-02 01:02
업데이트 2021-03-02 01: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찰, 빅데이터 활용… 순찰·단속 효과

경찰청이 2일 시범 도입하는 범죄예측 시스템 화면. 인공지능(AI)이 가로세로 100m 구역의 범죄 위험도를 1~10등급으로 2시간마다 예측해 알려 준다. 경찰청 제공
경찰청이 2일 시범 도입하는 범죄예측 시스템 화면. 인공지능(AI)이 가로세로 100m 구역의 범죄 위험도를 1~10등급으로 2시간마다 예측해 알려 준다.
경찰청 제공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 기술을 이용해 범죄가 일어날 가능성을 진단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한국판 ‘마이너리티 리포트’가 도입된다. 경찰청은 2일부터 울산·경기북부·충남경찰청 등 3개 시도경찰청에서 범죄 위험도 예측분석 시스템을 한 달간 시범 운영한다고 1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112 신고 건수, 유흥시설 수, 교통사고 수, 경찰관 수 등 치안데이터와 인구, 기상, 실업률, 노후도 등 공공데이터를 AI로 분석해 범죄 위험도를 예측한다. 가로세로 100m 크기 구역의 범죄 위험을 1~10등급으로 평가해 2시간마다 알려 준다.

범죄 위험도가 높은 장소는 순찰차 내비게이션에 자동으로 전달돼 범죄 발생 전 미리 순찰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시간과 장소별로 범죄와 무질서 발생 건수를 예측해 경찰관을 집중 배치하는 등 사전에 대비할 수 있다.

경찰 관계자는 “범죄 위험도가 높은데 폐쇄회로(CC)TV, 비상벨이 부족한 장소와 질서 위반 112 신고가 많지만 관리 장소에서 제외된 곳 등 세밀하고 심층적인 치안 분석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12월 범죄예측 시스템 개발을 마친 경찰은 이번 한 달간 시범 운영을 통해 편의성과 안정성을 점검하고 시스템이 예측한 위험도와 실제 발생 범죄의 차이를 확인할 예정이다. 이를 토대로 시스템을 보안한 뒤 다음달 전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성원 기자 lsw1469@seoul.co.kr

2021-03-02 1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