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외교관도 코로나 항문검사 받으세요”…中 “실수였다”

“美외교관도 코로나 항문검사 받으세요”…中 “실수였다”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1-02-26 11:03
업데이트 2021-02-26 11: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의 코로나 검사 모습-AFP 연합뉴스
중국의 코로나 검사 모습-AFP 연합뉴스
美국무부 “일부 직원 검사 요구받아”
中외교부 “검사 요구 사실 아니다”
“외교 인력은 면제 대상”


중국에 머물고 있는 일부 미국 외교관들이 코로나19 항문검사를 강요받았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중국 정부는 “사실과 다르다”고 부인했다.

26일 중국 관영 매체인 국제텔레비전(CGTN)에 따르면,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미국 외교관에게 코로나19 항문검사를 요구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다만 그는 “제가 아는 한”이라고 단서를 달았다.

앞서 미국 온라인 매체 바이스는 미 국무부가 일부 중국 주재 직원들이 항문검사를 받았다는 소식을 듣고 중국 외교부에 항의했다고 보도했다. 검사를 받은 인원이 얼마나 되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미 국무부 대변인은 이 매체에 “국무부는 이런 종류의 검사에 절대 동의한 적이 없다. 일부 직원이 (검사의) 대상이 됐다는 것을 알고 중국 외교부에 직접 항의했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이 외교 인력은 항문검사에서 면제 대상이며, 해당 검사가 ‘실수’로 행해졌다고 해명했다고 전했다. 이 대변인은 미국 외교관과 가족들의 ‘품위’를 지켜낼 것이라면서 “직원들에게 요구가 있을 경우 거부하라고 지침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날 로이터 통신도 관련 소식을 전하며 “미 국무부는 외교 관련 법 조항에 따라 자국 외교관과 가족들의 존엄성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중국 웨이보에 공개된 영상. 유튜브 캡처
중국 웨이보에 공개된 영상. 유튜브 캡처
한편 중국 일부 지역은 해외 입국자와 자가격리 대상자들에게 코로나19 항문검사를 의무화하고 있다.

국가 차원의 구체적인 지침이 정해지진 않았지만, 해외에서 들어오는 학생과 여행객 등을 상대로 한 검사 건수가 점차 늘고 있다고 블룸버그 통신은 전했다.

중국 당국은 놓칠 수도 있는 감염 사례를 항문검사로 잡아낼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검사 방법이 불편하며 여론 역시 좋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