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TK 어쩌나… 국민의힘 딜레마

TK 어쩌나… 국민의힘 딜레마

이근아 기자
입력 2021-02-26 01:38
업데이트 2021-02-26 06: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산 의원들 “변창흠 경질” 신공항 압박
대구 의원들 “우리도 공항 필요해” 반박
김종인 신공항 지지 속 일부 반란표 전망

이미지 확대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5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1. 2. 25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5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1. 2. 25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국민의힘은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을 두고 ‘딜레마’에 빠졌다. 4월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부산 지역 의원들은 물론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도 신공항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이미 내놨지만, 대구·경북(TK) 지역 의원들의 반발이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26일 본회의 표결을 앞둔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을 두고 당내는 진퇴양난에 빠진 분위기다.

국민의힘 하태경·김희곤·서병수 등 부산 지역 의원들은 25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여당을 향해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에 대한 명확한 입장 표명을 촉구했다. 하 의원은 “24일 공개된 국토교통부 보고서는 악의적인 보고서”라면서 “문재인 대통령은 재 뿌리는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을 경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토부는 전날 안전성, 시공성, 비용 등의 이유를 들어 사실상 가덕도 신공항 추진을 반대한다는 뜻을 담은 보고서를 여야 국토위원들에게 돌렸다.

그러나 TK 의원들 사이에선 불만이 나온다. 특히 추경호 의원과 무소속 홍준표 의원이 각각 발의한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특별법이 상임위 문턱도 넘지 못한 상황에서, 가덕도처럼 TK에도 같은 무게의 국가적 지원이 있어야 한다는 취지다. 지난 23일에도 곽상도 의원, 이철우 경북지사, 권영진 대구시장 등은 기자회견을 열고 대구·경북 신공항 특별법의 신속한 제정을 촉구했다.

곽 의원은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형평성에 맞게 대구·경북 지역에도 제대로 된 민간공항을 약속해야 한다”며 “그래야 우리 지역 주민들에게도 말씀드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강대식 의원도 페이스북에서 “사업비만 무려 28조원이 예상되는 공항 하나를 뚝딱 만들어내는 것을 보면 과거 야당이 여당에 외치던 토건공화국이 이렇게 실현되나 어안이 벙벙하다”며 “요즘 들어 ‘선거가 뭐길래’라는 생각이 든다”고 했다.

26일 본회의에서는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에 대해 당론 없이 자율 투표가 이뤄질 전망이라 일부 반대표가 나올 가능성도 거론된다. 한 TK 지역 의원은 “부산시장 선거가 걸려 있어 여야 모두 가덕도 공항을 반대하기 어려운 상황이긴 했지만 공익적으로 바람직한지 고민이 필요하다”면서 “통과돼도 어려운 과정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근아 기자 leegeunah@seoul.co.kr
2021-02-26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