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가덕도 신공항·메가시티… 與 “부산 잡아라” 선물 공세

가덕도 신공항·메가시티… 與 “부산 잡아라” 선물 공세

이민영 기자
이민영 기자
입력 2021-02-25 22:04
업데이트 2021-03-02 15: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선거 40일 앞두고 당정청 총동원령

박형준·김영춘 지지율 8.4%P차 좁혀져
대선 전 PK민심 가늠해 볼 마지막 기회
주호영 “도도한 민심의 흐름 앞 역부족”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당정청 지도부가 25일 부산에서 열린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 전략 보고회에 참석, 어업지도선을 타고 가덕도 공항 예정지를 시찰하며 이병진 부산시장 권한대행으로부터 보고를 받고 있다. 왼쪽부터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문 대통령, 이 권한대행, 김태년 당 원내대표, 김경수 경남지사,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이광재 당 K뉴딜위원회 총괄본부장,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부산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당정청 지도부가 25일 부산에서 열린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 전략 보고회에 참석, 어업지도선을 타고 가덕도 공항 예정지를 시찰하며 이병진 부산시장 권한대행으로부터 보고를 받고 있다. 왼쪽부터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문 대통령, 이 권한대행, 김태년 당 원내대표, 김경수 경남지사,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이광재 당 K뉴딜위원회 총괄본부장,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부산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부산시장 보궐선거가 40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당정청이 25일 부산에 총출동해 ‘선물 공세’를 펼치면서 남은 기간 선거 판도를 얼마나 뒤흔들지 주목된다. 여당 내에서는 가덕도 신공항과 동남권 메가시티 등 지역의 숙원사업이 표심을 자극할 것이란 기대와 함께, 가덕도신공항특별법 제정 이후 후속 조치에 얼마나 진정성을 보여 주느냐가 관건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오거돈 전 시장의 성추행으로 치러지는 이번 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은 열세를 벗어나지 못했다. KBS부산과 부산MBC가 공동으로 리서치앤리서치에 의뢰해 전날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지난 21~22일, 부산 거주 만 18세 이상 남녀 1004명 대상, 표본 오차는 95% 신뢰 수준에 ±3.1% 포인트)에 따르면 국민의힘 박형준 동아대 교수가 26.1%로 1위, 민주당 김영춘 전 국회사무총장이 17.7%로 2위를 차지했다.

다만 김 전 총장은 1월 2~3일 같은 기관 조사(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참조)에서는 지지율이 13.2%였지만 이번에는 격차를 좁혔다. 당 차원의 대대적인 가덕도 신공항 띄우기 전략이 먹혀 들었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정부·여당 입장에서 이번 부산시장 보궐선거는 다음 대선 전에 부산·울산·경남(PK)의 민심을 가늠해 볼 수 있는 마지막 기회다. 민주당은 지난해 총선까지 전국 단위 선거에서 네 번 연속 승리했지만, PK에서의 성적은 처참했다. 전체 180석 거대 의석을 얻었지만 부산 의석은 6석에서 3석으로 반 토막이 났다. PK 전체는 40석 중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이 32석을 차지해 압도적인 보수 우위 지역으로 돌아섰다. 한 민주당 관계자는 “총선은 압승했지만 PK에서는 분명히 진 것”이라며 “대선 전에는 양상을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당내에서도 가덕도 신공항 등이 ‘필승 전략’일 순 없다는 시각이 있다. 특히 단기간에 끝나지 않는 사업인 데다 이미 선거 때마다 반복된 이슈인 만큼 의미 있는 후속 조치가 있어야만 민심을 잡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한 민주당 의원은 “가덕도는 매번 여야가 다 한다고 한 거 아니냐”면서 “이거까지 해 주고 선거에서 지면 뭐가 되나”라고 털어놨다.

국민의힘은 이날 문 대통령의 가덕도 방문이 선거에는 큰 영향을 주지 못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비상대책회의에서 “재난지원금 공세로도 마음이 놓이지 않았나”면서 “열세에 몰린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어떻게든 만회해 보려고 안간힘을 쓰지만, 도도한 민심의 흐름 앞에 역부족일 뿐”이라고 평가했다.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2021-02-26 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