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바이든, 반도체·전지·희토류 ‘탈중국’, 한국엔 희소식?

바이든, 반도체·전지·희토류 ‘탈중국’, 한국엔 희소식?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1-02-25 16:18
업데이트 2021-02-25 16: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대 품목 공급망, 100일간 검토 ‘탈중국 행보’
한국 우위 반도체·배터리 등 반사이익 가능성도
다만 미국 내 생산 강화 기조 땐 큰 이익 없을 듯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핵심 품목 공급망을 검토하도록 한 행정명령에 서명을 하고 있다. AP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핵심 품목 공급망을 검토하도록 한 행정명령에 서명을 하고 있다. AP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반도체 칩, 전기차용 대용량 배터리, 희토류, 의약품 등 4대 핵심 품목의 공급망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탈중국’을 의도한 것이지만, 한국이 경쟁력을 지닌 품목도 포함돼 국내에 미칠 영향에도 관심이 쏠린다.

바이든은 이날 서명한 행정명령에서 4대 핵심 품목의 공급망을 향후 100일간 검토하도록 했다. 또 국방, 정보통신기술, 에너지, 운송, 보건, 식품 등 6개 분야에 대해 1년간 공급망을 검토할 것도 지시했다.

코로나19로 인해 글로벌 공급망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서 미국은 이들 품목에 대해 수급상 어려움을 겪었다. 중국에서 수입하던 마스크 등 개인보호장비(PPE)는 심각하게 부족했고, 중국이 희토류를 무기화해 대미 수출을 제한할 가능성도 제기되는 형국이다. 또 차량용 반도체 칩이 부족해 미국 내 자동차 회사의 생산 라인이 멈춘 적도 있다.

바이든은 이날 서명 전에 민주당과 공화당의 상·하원의원 10여명을 백악관으로 초대해 대화를 나눈 뒤 ‘탈중국’에 대한 초당적인 지지가 있었다고 전했다. 도널드 트럼프식 관세 전쟁이 아닌 기술 경쟁으로 중국을 견제하겠다던 바이든식 구상이 구체화된 셈이다.

미국은 이번 조치로 위기 대응 능력을 키우는 동시에, 4대 핵심 품목의 자국 내 생산을 장려해 자국 내 투자 및 일자리 증가를 꾀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자국 내 생산보다 동맹을 통한 공급망 강화에 초점을 맞춘다면 한국이 반도체 칩과 차량용 배터리 분야에서 중국에 비교 우위를 누리게 될 가능성도 있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kdlrudw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