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바다 쓰레기와 부이 매달려 14시간 사투 벌인 리투아니아 선원

바다 쓰레기와 부이 매달려 14시간 사투 벌인 리투아니아 선원

임병선 기자
입력 2021-02-25 15:04
업데이트 2021-02-25 15: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AFP 자료사진
AFP 자료사진
태평양을 항해하던 화물선에서 바다로 추락한 리투아니아의 52세 선원이 14시간 바다 쓰레기와 어업용 부이에 매달려 사투를 벌인 끝에 무사히 구조됐다.

아들 마랏이 뉴질랜드 온라인 매체 스터프에 전한 데 따르면 지난 16일(이하 현지시간) 새벽 4시쯤 뉴질랜드 타우랑가 항구에서 영국령 핏케언 섬을 오가는 물품 보급선 ‘실버 서포터’의 기관사 비담 페레베르틸로프는 구명 조끼도 걸치지 않은 채 바닷물에 빠졌다고 영국 BBC가 25일 전했다. 기관실에서 연료를 주입하다 어지러움을 느껴 갑판 위로 올라가 바람을 쐬려던 그는 그만 바다로 떨어졌다. 그가 사라진 사실을 인지하지 못한 화물선은 그대로 항해를 계속했다. 그는 쓰레기에 매달려 어떻게든 버텼다. 해가 떠오르자 몇 ㎞ 떨어진 수평선 위에 “검정색 점“이 눈에 들어와 죽어라 헤엄을 쳐 갔는데 나중에 보니 어업용 부이였다.

어떤 것도, 배도 정박한 적이 없었던 것으로 보여 한낱 바다 쓰레기였을 따름이었다.

그가 추락한 지 6시간쯤 흘렀을 때 화물선 선장은 없어진 것을 알아채고 배를 돌렸다. 화물선이 수평선에 나타나자 그는 손을 흔들면서 소리를 질렀다. 타고 있던 사람 중 한 명은 “약해 빠진 인간의 절규”를 들었다고 털어놓았다.

아버지와 문자 채팅을 주고 받아 조난된 뒤부터 구조될 때까지를 상세히 들었다는 마랏은 아버지가 “20년은 더 나이가 들고 피곤한 듯했지만 그래도 살아 있다. 아버지는 어떻게 상황을 이겨냈는지 잘 기억해내지 못한다. 살려는 의지가 대단했던 것 같다. 아마 나 같으면 곧바로 죽었을 것이다. 늘 몸을 단련하고 건강을 유지했기 때문에 살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