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선을의 말랑경제] 내 신용점수, 1점이라도 올리려면

[최선을의 말랑경제] 내 신용점수, 1점이라도 올리려면

최선을 기자
입력 2021-02-24 17:14
업데이트 2021-02-25 02: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선을 온라인뉴스부 기자
최선을 온라인뉴스부 기자
올해부터 개인의 신용을 등급이 아닌 점수로 평가하는 ‘신용점수제’가 도입됐다. 1~10등급은 사라지고 신용점수를 1000점 만점으로 나타내는 것이다. 1000점에 가까워질수록 신용이 올라간다. 간발의 차이로 낮은 신용등급을 받아 대출 등에서 불리했던 소비자들이 혜택을 받게 됐다. 1점이라도 높여야 유리한 금융 생활을 할 수 있는 만큼 지금부터 신용점수 관리에 나서 보자.

사회 초년생들은 신용 관리의 중요성을 간과하는 경향이 있다. 눈앞의 주가 상승률, 예적금 금리 등이 더 크게 보이기 때문이다. 그러다 금융기관에서 ‘신용대출’을 받을 때 신용점수에 따른 대출금리 차이에 크게 놀라게 된다. 때로는 신용점수에 따라 대출 가능한 금융기관이 달라지기도 한다. 이처럼 신용점수는 곧 자신이 돈을 빌릴 수 있는 능력이기 때문에 실제 자산 못지않게 관리가 중요하다.

먼저 신용카드, 체크카드를 연체 없이 꾸준히 쓰면 신용점수를 올리는 데 도움이 된다. 신용카드는 일시불 결제 위주로 쓰는 게 좋고, 할부 서비스를 자주 이용하면 평가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 체크카드는 30만원 이상 6개월 넘게 꾸준히 쓰면 좋다. 카드를 연체 없이 사용한 기간이 길수록 신용점수가 높아질 수 있다. 신용카드가 많으면 점수가 떨어진다는 오해도 있지만, 신용카드 보유 개수와 점수는 무관하다.

대출을 받아야 한다면 제1금융권인 은행을 이용하는 게 신용점수에 가장 좋다. 아울러 대출이 여러 건이라면 오래된 대출부터 갚는 게 도움이 된다. 기간이 같다면 더 많은 금액부터 갚는 게 좋다. 대출 상환과 적금 중 고민이 된다면 대출부터 갚는 게 신용 평가에 유리하다.
이미지 확대
대출이 무조건 신용점수에 악영향을 끼치는 건 아니다. 연체하지 않고 잘 갚으면 오히려 신용점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소액이라도 연체하는 일은 피해야 한다. 대출금 연체는 신용점수에 가장 치명적이다. 연체한 돈을 다 갚아도 최대 5년간 기록이 남아 신용점수에 악영향을 준다.

만약 자신이 금융거래 정보가 거의 없는 ‘신 파일러’라면 각종 공과금 납부 정보를 신용평가사에 제출하는 것도 방법이다. 도시가스·수도·전기 요금, 통신 요금, 국민연금, 관리비 등을 성실히 납부한 내역을 내면 신용점수를 올릴 수 있다. 신용평가사 홈페이지나 핀테크 앱을 통해 제출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신용점수 조회하는 것을 겁내지 말자. 흔히 “신용점수는 조회만 해도 떨어진다”고 잘못 알고 있는데, 점수 조회는 평가와 관계가 없다. 오히려 본인의 신용점수를 자주 조회하고 관리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요즘은 카카오뱅크, 뱅크샐러드, 토스 등 앱을 통해서도 신용점수를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다. 신용점수를 올리는 게 곧 ‘돈 버는 길’이라고 생각하고 꾸준히 관리해 보자.
2021-02-25 3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