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32살 연하 미인대회 출신…멕시코 ‘마약왕’ 부인 미국서 체포돼

32살 연하 미인대회 출신…멕시코 ‘마약왕’ 부인 미국서 체포돼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21-02-23 10:28
업데이트 2021-02-23 10: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마약밀매 혐의·멕시코 감옥 탈옥 도운 혐의도
구스만은 무기징역형 선고받고 미국 수감 중
이미지 확대
멕시코의 마약왕 구스만의 부인 엠마 코로넬 아이스푸로. 뉴욕 AFP 연합뉴스
멕시코의 마약왕 구스만의 부인 엠마 코로넬 아이스푸로.
뉴욕 AFP 연합뉴스
멕시코 ‘마약왕’ 호아킨 구스만(일명 엘차포)의 미인대회 출신 부인 엠마 코로넬 아이스푸로(31)가 22일(현지시간) 버지니아주 덜레스 국제공항에서 체포됐다고 미국 ABC뉴스가 보도했다.

코로넬은 코카인, 메스암페타민, 마리화나 등의 마약을 미국으로 들여오는데 공모한 혐의를 받고 있다. 구스만은 또 2015년 7월 남편의 멕시코 알티플라노 교도소 탈옥을 도운 혐의도 받고 있다.

멕시코 마약 밀매조직인 ‘시날로아 카르텔’을 이끌던 구스만은 2019년 미국에서 무기징역형을 선고받고 수감 중이다. 미국으로 인도되기 전 구스만은 멕시코에서 두 차례나 탈옥했었다. 2001년 세탁 용역업체 차량에 숨어 탈옥했고, 2015년에는 독방 샤워실에서 외부로 연결된 땅굴을 파 탈출했다. 두 번째 탈옥 때 코로넬은 교도소 주변 토지를 매입하고, 교도소에 있던 구스만에게 GPS 탑재 시계를 몰래 건네 탈옥을 도왔다.
이미지 확대
멕시코의 마약왕 구스만의 부인 엠마 코로넬 아이스푸로. 뉴욕 EPA 연합뉴스
멕시코의 마약왕 구스만의 부인 엠마 코로넬 아이스푸로.
뉴욕 EPA 연합뉴스
미국에서 태어나 멕시코에서 자란 코로넬은 지역 미인대회 출신 모델이다. 2007년 32살 연상 구스만과 결혼해 세 번째 부인이 됐다. 코로넬은 23일 워싱턴DC 연방지방법원에 화상으로 출석할 예정이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