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금 품고… 오세훈·나경원 ‘연대전쟁’

안·금 품고… 오세훈·나경원 ‘연대전쟁’

이하영 기자
입력 2021-02-15 00:26
업데이트 2021-02-15 01: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세훈 “안철수와 시정 공동운영할 것”
나경원 “금태섭·조정훈과도 연합 가능”
선거용 단일화 넘어 야권 재편 가능성
안·금 이견에 오늘 1차 TV토론은 불발

이미지 확대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나선 여야 예비후보들은 설 연휴 마지막 날인 14일에도 민심 잡기에 나섰다. 국회에서 서울 청년 공약을 발표하는 국민의힘 오세훈 전 서울시장.  연합뉴스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나선 여야 예비후보들은 설 연휴 마지막 날인 14일에도 민심 잡기에 나섰다. 국회에서 서울 청년 공약을 발표하는 국민의힘 오세훈 전 서울시장.
연합뉴스
4·7 서울시장 재보궐 선거를 50여일 앞두고 중도 표심 공략을 위한 야권 후보들의 보폭이 넓어지고 있다. 국민의힘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의 ‘서울시 공동운영’을 내걸자 나경원 전 의원은 안 대표뿐 아니라 무소속 금태섭 전 의원과 시대전환 조정훈 의원까지 합류하는 연합체를 제시했다. 일각에서는 선거용 단일화를 넘어 대선 전 야권 재편까지 염두에 둔 행보가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오 전 시장은 지난 13일 “서울시를 함께 힘을 모아 공동 운영하기로 합의해서 그런 형태의 단일화가 된다면 유권자들 입장에서 기대해볼 만할 것”이라며 “저는 중도 우파로 안 후보와 노선이 다르지 않다”고 밝혔다. 14일 공약 발표 이후 취재진에게도 “모두 여론조사 단일화 방법만 전제로 두고 있으니 다른 단일화 방안을 말씀드린 것”이라고 했다. 경선 여론조사가 약세를 보이는 상황에서 안 대표 끌어안기로 중도 표심을 공략하며 지지도 반전을 꾀하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나 전 의원은 한술 더 떠 여권 출신 인사들까지 포함한 연합체를 제안했다. 그는 “안 후보뿐 아니라 금 후보와 넓게는 조 후보까지도 함께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 “진중권 전 교수와 서민 교수 등 합리적 진보도 중요한 역할을 해 주실 것이라 기대한다”고 했다. 나 전 의원과 금 전 의원은 이날 서울 남산 둘레길을 함께 걸으며 선거운동을 같이 하기도 했다.

당 안팎에서는 3자 대결은 물론 야권 단일 후보를 내세워도 낙승을 장담하기 어려워지자 후보들이 중도 표심을 자극하는 통합을 자연스럽게 강조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일각에서는 보궐선거 이후 이어질 당권 경쟁 및 대선 전 야권 재편까지 염두에 둔 발언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현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체제가 끝나고 본격 대선 국면이 되면 제3지대까지 포함한 야권의 대대적인 전열 정비가 필요하다는 시각에서다.
이미지 확대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나선 여야 예비후보들은 설 연휴 마지막 날인 14일에도 민심 잡기에 나섰다. 서울 명동 거리를 찾아 장갑을 구매하고 있는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연합뉴스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나선 여야 예비후보들은 설 연휴 마지막 날인 14일에도 민심 잡기에 나섰다. 서울 명동 거리를 찾아 장갑을 구매하고 있는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연합뉴스
이런 가운데 15일로 예정됐던 ‘제3지대 경선’ 안 대표와 금 전 의원 간 1차 TV토론은 불발될 전망이다. 최대한 변수를 통제하려는 안 대표 측과 활발한 토론회로 존재감을 드러내려는 금 전 의원 측이 이견을 좁히지 못한 것이다. 안 대표 측은 “금 후보 실무협상팀은 협상 거부를 철회하고 협상에 임하라”고 주장했다. 이에 금 전 의원은 “거부한 게 전혀 없다. 예정일이 하루도 안 남았는데 협상이 진전되지 않아 토론하기 싫은 건가 의구심이 든다”고 재반격했다. 한편 국민의힘은 15일 부산, 16일 서울 등 당내 경선 토론 대결을 이번 주 본격적으로 진행한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2021-02-15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