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북한 시급한 우선순위… 동맹과 해결 전념”

美 “북한 시급한 우선순위… 동맹과 해결 전념”

이지운 기자
입력 2021-02-14 21:08
업데이트 2021-02-15 01: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핵 위협 감소·남북 주민들 삶 개선에 초점
SCMP “중미 관계의 다음번 큰 시험 될 것”

미국 국무부가 “북한 문제는 미국에 시급한 우선순위에 있고, 동맹과의 조율 작업이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14일 “북한이 중미 관계의 다음번 큰 시험이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미국의 소리(VOA) 방송은 지난 12일(현지시간)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이 “북한은 최근 몇 년 동안 (핵과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에서 계속 진전을 이뤄 왔다”며 “이는 이 문제가 미국에 시급한 우선순위를 갖도록 하는 것으로, 미국은 동맹국 및 협력국들과 함께 이 문제에 전념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북한과의 직접 관여가 줄어든 것을 북한 문제가 우선순위가 아니라는 뜻으로 해석돼선 안 된다”며 “사실 이 사안은 상당히 우선순위에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지금까지 북한과의 직접 관여가 부족했던 것은 긴급성이 없기 때문이 아니라 우리가 동맹국 및 파트너들과 긴밀한 접촉을 하는 외교적인 활동을 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동맹과의 조율 작업이 매우 활발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핵심 전제는 우리가 북한의 비핵화에 지속해서 전념하는 것”이라며 “미국과 동맹에 대한 위협을 줄이는 것뿐 아니라 남북 주민들의 삶을 개선하는 데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덧붙였다.

‘긴밀히 접촉해야 할 동맹국과 협력국’에 대해서는 “동맹국뿐만 아니라 북한의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의 위협 아래 놓인 나라를 포함한 역내 전체의 협력국들”이라고 말해 중국, 러시아까지 논의의 대상에 포함시켰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다만 “동맹국들과의 북핵 조율과 그다음 단계에 시간표를 설정하지는 않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SCMP는 “전문가들은 미국과 중국 모두 상대방과의 대결에서 북한을 카드로 활용할 수 있지만 북한 역시 미중 간 대결을 이용해 핵무기 프로그램을 진전시키려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고 전했다. 전문가들은 “미국 새 행정부는 좀더 전통적이고 실용적인 외교적 접근을 할 것으로 보이지만 중국과의 협력이 열쇠가 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이지운 전문기자 jj@seoul.co.kr
2021-02-15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