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제 말좀 들어주세요”...기자회견 가장 자주한 정당은

“제 말좀 들어주세요”...기자회견 가장 자주한 정당은

신형철 기자
입력 2021-02-12 12:00
업데이트 2021-02-12 12: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기자회견하는 민주당 법사위 위원의 모습. 기자회견장은 원내정당의 무대다.
기자회견하는 민주당 법사위 위원의 모습. 기자회견장은 원내정당의 무대다. 연합뉴스
국회의원을 보유한 ‘원내정당’의 특권 중 하나는 국회 기자회견장에서 자신의 이름을 걸고 말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원외정당이었을 때는 누리지 못했던 ‘특권’이다. 기자회견장에서 말하는 내용은 그대로 공식적인 발언으로 인정되고 전국으로 퍼지는 까닭에 회견장에서의 발언에는 무게가 실린다. 그렇다면 21대 국회에서 원내정당의 권리를 가장 적극적으로 행사한 정당은 어딜까.

9일 서울신문은 국회 사무처에 ‘21대 국회 기자회견장 사용 현황’을 정보공개청구해 을 기자회견장에 가장 자주 등장한 정당을 알아봤다. 기간은 21대 국회가 시작한 지난 5월 30일부터 1월 19일까지로 설정했다. 기자회견을 가장 자주 진행한 정당은 더불어민주당인 것으로 나타났다. 민주당은 원내정당 중 가장 많은 482회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그 뒤를 정의당이 이었다. 정의당은 6석의 소수정당임에도 471회의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의원 1명당 80회에 가까운 수치로 최고의 가성비를 보였다. 제1야당인 국민의힘(249회)은 미래통합당(192회) 시절과 합해 441회로 뒤를 이었고, 기본소득당 92회, 국회사무처 36회, 열린민주당은 31회, 시대전환은 16회 순이었다.

20대 국회와 비교하면 21대 국회 기자회견장의 모습은 상당히 달라졌다. 우선 장소가 달라졌다. 20대 국회까지는 국회 본관 1층 ‘정론관’이라고 불리는 기자회견장을 사용했다. 하지만 21대 국회부터는 신축건물인 소통관을 이용한다. 소통관은 미디어 대응과 취재만을 위해 새로지은 건물이다. 각당의 정치인들이 본관에서 소통관까지 건너와야 하는 수고로움이 있지만, 더 쾌적환 환경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기자회견장에 서는 주인공들의 면면도 달라졌다. 원내정당 구성원이 달라졌기 때문이다. 20대 국회 막바지 원내정당이었던 민생당, 민중당, 대한애국당이 원외정당이됐다. 특히 대한애국당의 경우 20대 국회에서 가장 자주 기자회견을 열던 곳 중 하나였다. 하루에 5번 이상 기자회견을 열면서 기자회견장의 터줏대감으로 자리했다. 쩌렁쩌렁 울리는 대한애국당 인지연 대변인의 목소리는 국회 전체에 울려퍼지곤 했다. 21대 국회에는 기본소득당과 시대전환, 열린민주당, 국민의당이 새로운 원내정당으로 입성했다. 이 중 특히 기본소득당은 국민의 입이될 수 있는 자신의 권리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코로나19가 창궐하는 상황에서도 각 정당들은 여전히 수많은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의 목소리를 전하고 있다. 원외 정당은 누릴 수 없는 권리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기자회견 권리를 자주 진행하는 것은 정당의 의견을 일반에 알리는 가장 모범적인 모습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기자회견이 끝나면 브리핑존에서 기자의 질문을 받고 숨김없이 답해주는 등 ‘소통의 창’이 되기 때문이다. 21대 국회 남은 3년, 가장 적극적으로 국민에게 브리핑하는 정당은 어디가 될까.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