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두환 과오 적힌 안내판, 새달 청남대에 설치된다

전두환 과오 적힌 안내판, 새달 청남대에 설치된다

남인우 기자
남인우 기자
입력 2021-02-09 16:22
업데이트 2021-02-13 18: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충북도 자문위 구성해 논의중

이미지 확대
청남대에 설치된 전두환 전 대통령 동상. 충북도 제공
청남대에 설치된 전두환 전 대통령 동상. 충북도 제공
다음달 쯤 청남대(청주시 문의면) 안에 서 있는 전두환·노태우 두 전직 대통령 동상에 그들의 과오가 적힌 안내판이 설치될 전망이다.

충북도는 “안내판 제작을 위한 자문위원회를 구성해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며 “자문위가 안내판 크기와 내용 등을 결정하면 5.18단체 협의 등을 거쳐 설치가 이뤄질 예정”이라고 13일 밝혔다. 도는 “이 과정이 계획대로 진행되면 다음달 안에 안내판 설치가 마무리 될 것 같다”고 덧붙였다.

도는 자문위원 가운데 한명인 대학교수 A씨가 제시한 안내판 모델을 갖고 자문위 토론을 벌여 최종안을 확정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충북 5.18민중항쟁40주년 기념행사위원회 정지성 공동집행위원장은 “동상에 비해 안내판이 너무 적어 눈에 띄지 않거나 내용이 부실하면 수정을 요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청남대에 설치된 노태우 전 대통령 동상. 충북도 제공.
청남대에 설치된 노태우 전 대통령 동상. 충북도 제공.
자문위는 청남대 안에 설치된 대통령길 폐지도 논의중이다. 폐지에 대해서는 자문위 전체가 동의하고 있지만 폐지 후 붙여질 새 이름을 놓고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현재 청남대에는 청남대를 이용했거나 다녀간 전두환·노태우·김영삼·김대중·노무현·이명박 등 6명 이름이 붙여진 산책로가 조성돼 있다.

안내판 설치가 논의되기 까지는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5.18단체의 동상 철거요구가 계속되자 도는 지난해 5월 철거를 약속했다. 하지만 반대여론이 만만치 않고 철거를 할 법적 근거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제기되면서 도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에 직면했다.

5.18단체가 반발하자 이시종 지사는 지난해 12월 3일 기자회견을 갖고 “철거와 존치로 여론이 갈려있는 점을 모두 고려해 안내판으로 최종 결정했다”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청남대는 전두환 전 대통령 집권기인 1983년 건설됐다. 대통령 전용 별장으로 사용되다 2003년 노무현 전 대통령 결단으로 일반에 개방됐고 관리권이 충북도로 넘어왔다. 이후 도는 청남대 관광 활성화를 위해 초대 이승만 전 대통령부터 이명박 전 대통령에 이르는 전직 대통령 10명의 동상을 세우고 산책로를 만들었다.

청주 남인우 기자 niw7263@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