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보청 오명 벗나…날씨 예보 1시간 단위로 더 촘촘해진다

오보청 오명 벗나…날씨 예보 1시간 단위로 더 촘촘해진다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21-02-04 14:39
업데이트 2021-02-04 14: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상청 2021년 업무보고...기후탄력사회 위한 기상기후서비스 도약 목표
단기예보, 3일 3시간에서 5일 1시간으로 길고 촘촘
지진 관측망 확충해 조기경보시간 현재 7~25초에서 5초로 단축

이미지 확대
서울에 또 폭설
서울에 또 폭설 서울 동남 서남권과 경기 일부 지역에 대설주의보가 발효된 1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일대에 하얗게 함박눈이 내리고 있다. 2021.1.12/뉴스1
그동안 ‘사흘, 3시간’ 단위로 예보됐던 단기예보가 ‘5일, 1시간’ 단위로 바뀌고 지진조기경보 통보시간도 5초로 단축된다.

기상청은 4일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올해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지난달 18일 수도권에 폭설이 예보됐지만 예상 밖으로 눈이 적게 내렸다. 이처럼 서해상에서 기압골의 이동방향이나 강도가 급변해 대설이나 집중호우 예측이 번번이 빗나가는 것에 대비하기 위해 한반도로 다가오는 위험기상을 조기 탐지할 수 있도록 서해 덕적도에 제2해양기상기지를 구축한다고 기상청은 밝혔다. 또 남해와 동해 먼바다에 해양기상 상황을 자동으로 관측해 위성으로 전송할 수 있는 장치인 대형기상부이도 2대 추가 설치한다.

이 같은 관측과 예보를 바탕으로 기존에는 ‘오늘~모레’까지 3시간 단위로 제공되던 단기예보가 11월부터는 ‘오늘~5일 뒤’ 날씨까지 1시간 단위로 제공된다. 이와 함께 1, 3개월 날씨전망에서 평균기온과 강수량 뿐만 아니라 최고 및 최저기온도 예측해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여름철 한반도에 영향을 미치는 태풍이 늘어나고 있어 태풍 전단계인 열대저압부의 강풍반경, 강도 등도 상세히 예보하고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는 순간부터는 호우, 강풍, 풍랑 등 위험요인별 위험시점과 대응요령을 예보할 것이라고 기상청은 밝혔다.

이와 함께 새로운 지진관측망 구축전략에 따라 지진 집중감시구역과 일반감시구역을 구분해 지진관측망을 늘리고 오는 7월부터는 규모 5.0 이상 강진에 대한 지진조기경보 통보시간을 현재 7~25초에서 5~10초로 단축할 계획이다.

박광석 기상청장은 “올해는 ‘기후탄력사회를 위한 기상기후서비스 도약’을 목표로 예보용어를 알기 쉽게 바꾸고 국민체감형 신규 예보 평가지수 개발도 추진하는 등 날씨 정보는 상세하고 기후 정보는 세심하게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