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낙연 “함께 협의하겠다”… 洪 ‘반기’에도 각별한 신임

이낙연 “함께 협의하겠다”… 洪 ‘반기’에도 각별한 신임

이민영 기자
이민영, 나상현 기자
입력 2021-02-02 20:30
업데이트 2021-02-03 06: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홍남기에 맞대응 자제 배경은

이미지 확대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오전 국회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2021. 2. 2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오전 국회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2021. 2. 2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李, 국무총리 시절 인연… 부총리로 추천
정세균·이재명 질타에 맞서 두둔하기도
당내선 “능력 없으면 그만둬야” 들끓어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의 4차 재난지원금 지급 방안에 대해 정면으로 반박했지만, 이 대표는 꾹 참았다. 이 대표가 대권을 향한 자신의 복지 구상을 밝힌 날 찬물을 끼얹은 홍 부총리에 대해 신중한 태도를 보인 것은 신뢰 때문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홍 부총리의 반발 소식에 “함께 협의하겠다”고만 했다. 이어지는 질문에도 “협의하겠다는 그 말 그대로 해석해 달라”며 “‘협의했다’가 아니라 협의하겠다. 함께하겠다”고 답했다. 여당의 다른 대권 주자인 정세균 총리나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홍 부총리를 강하게 질타한 것과 차이가 있다. 한 의원은 “전날 고위당정 회의에서도 전 국민 지급과 선별 지급을 두고 김태년 원내대표와 홍 부총리 간 격론이 있었다”며 “홍 부총리의 반응은 어느 정도 예상된 것”이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홍 부총리는 이 대표가 총리 시절 국무조정실장으로 함께 손발을 맞췄고, 이후 이 대표의 추천으로 부총리에 올랐다. 관가와 정치권에는 ‘홍남기는 이낙연 사람’, ‘정부 관료 중 이 대표의 생각을 가장 잘 아는 사람은 홍남기’라는 인식이 강하다. 이 지사와 정 총리가 손실보상제와 관련해 홍 부총리를 공격하자 이 대표는 “곳간지기를 구박한다고 무엇이 되는 게 아니다”라며 두둔하기도 했다.

이 대표의 평소 소신도 홍 부총리와 같은 선별 지급 우선이었다. 다만 이날 연설에서 보편 지급을 꺼낸 건 4월 재보궐 선거 때문으로 보인다. 앞서 이 대표는 경기도의 보편지급 방침에 대해 “지금 거리두기 중인데, 소비하라고 말하는 것이 마치 왼쪽 깜빡이를 켜고 오른쪽으로 가는 것과 비슷하다”고 비판한 바 있다.

이 대표의 신중한 태도와 달리 당내는 부글부글 끓었다. 한 핵심 관계자는 “곳간지기가 곳간 지킬 능력이 없으면 그만둬야지, 국민의 고통이 얼마나 큰데 곳간 이야기만 하고 있느냐”며 “감당할 수 없으면 결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른 고위 관계자도 “국민의 고통을 매일 피부로 느끼는 사람들이 당이라면, 정부는 곳간 열쇠를 쥐고 있거나 책상에서 전표를 끊어 주는 사람들”이라고 했다. 한 의원은 “공개적으로 기자회견을 하든지, SNS에 그따위로 올리는 게 어디 있느냐”며 “예의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서울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세종 나상현 기자 greentea@seoul.co.kr
2021-02-03 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