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도부 사퇴 선 그은 정의당…‘강은미 비대위’ 체제로 전환

지도부 사퇴 선 그은 정의당…‘강은미 비대위’ 체제로 전환

기민도 기자
입력 2021-01-31 21:48
업데이트 2021-02-01 01: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표단 총사퇴 거론됐지만 원안 가결
재보선 공천 관련 전국위 주내 재소집
면직 비서 “류호정은 부당해고 가해자”

이미지 확대
강은미 정의당 원내대표
강은미 정의당 원내대표
정의당이 김종철 전 대표의 성추행 사태와 관련, 대표단 사퇴에 선을 긋고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했다. 강은미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을 맡아 1일 첫 회의를 진행하고 이르면 이번 주 전국위원회를 다시 열어 4·7 재보궐선거 공천 여부를 결정한다.

정의당은 지난 30일 전국위원회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비상대책회의가 전국위에 비대위 구성을 안건으로 상정했고, 토론 중 대표단 총사퇴도 거론됐지만 표결로 원안이 가결된 것으로 알려졌다.

박인숙 부대표는 31일 페이스북에 “총사퇴야말로 현재의 잘못을 직면해 해결하는 적극적인 방법이 아니라고 생각했다. 무엇보다도 이 방법이야말로 정의당을 수렁에 빠트리는 일이라고 확신했다”고 적었다. 하지만 초유의 당대표 성추행 사건에서 대표단이 국민에게 책임을 다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는 비판도 나온다.

정의당은 재보궐선거와 관련해 기존의 후보 선출 일정은 중단했다. 다만 선거 방침 등에 대해서는 심도 있는 논의와 책임 있는 결정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전국위 재소집을 결정했다. 정의당은 그동안 더불어민주당 소속 단체장의 성비위로 열리는 재보궐인 만큼 후보를 내지 않아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시급한 사안인 만큼 전국위도 빠르게 열릴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정의당 류호정 의원실에서 지난달 면직된 수행비서 A씨가 전국위에서 류 의원을 ‘부당해고 가해자’로 지칭하며 문제를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류 의원이 지난 29일 입장문에서 “면직 사유는 ‘업무상 성향 차이’”라고 한 데 대해서도 “내가 싫다는 것”이라고 했다. 정의당은 당대표 성추행 문제가 가라앉지 않는 상황에서 ‘7일 전 해고 통보’로 노동법을 위반했다는 절차적 하자 논란까지 제기되며 곤혹스러운 입장에 처했다.

기민도 기자 key5088@seoul.co.kr
2021-02-01 8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