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흥~ 한 번 일으키려다 흥! 반감만 준 ‘로컬룰’

흥~ 한 번 일으키려다 흥! 반감만 준 ‘로컬룰’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21-01-27 21:06
업데이트 2021-01-28 02: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기 절정 프로배구에 ‘로컬룰’ 찬물

블로킹된 공이 공격수 맞고 나가면
마지막으로 볼에 터치한 팀의 실점
‘터치아웃’ 됐을 때 FIVB와 룰 달라
김연경 “로컬룰, 경기 끝나고 알았다”

이미지 확대
여자프로배구 흥국생명의 김연경이 26일 GS칼텍스와의 경기 도중 자신의 터치아웃 공격이 오히려 자신의 공격자 터치아웃으로 비디오판독 끝에 판정되자 주심에게 어이없다는 표정을 짓고 있다. 연합뉴스
여자프로배구 흥국생명의 김연경이 26일 GS칼텍스와의 경기 도중 자신의 터치아웃 공격이 오히려 자신의 공격자 터치아웃으로 비디오판독 끝에 판정되자 주심에게 어이없다는 표정을 짓고 있다.
연합뉴스
인기 절정을 달리는 프로배구가 국제배구연맹(FIVB)과 한국배구연맹(KOVO)이 적용하는 룰을 둘러싼 논란이 잇따라 불거지면서 홍역을 앓고 있다.

사달은 지난 26일 인천 계양체육관에서 열린 V리그 여자부 흥국생명과 GS칼텍스의 경기 3세트 9-5 상황에서 불거졌다. 김연경은 네트 위에 뜬 공을 블로커 손에 맞혀 터치아웃을 성공한 것으로 생각했다. 블로커를 활용해 코트 바깥으로 공을 밀어내는 기술로 흔히 공격자의 지능적인 플레이로 잘 알려진 장면이다.

하지만 GS칼텍스 측은 비디오 판독을 신청했다. 판독 결과 블로커에게 맞은 공이 마지막 순간 김연경 손에 다시 닿은 것으로 판정돼 공격자 터치아웃으로 번복됐다.

11년간 해외무대에서 뛴 김연경은 이런 경우 국제대회에나 다른 리그에선 공격자의 득점을 인정한다며 보편적인 FIVB 규정 적용을 주장했다.

김연경은 경기 뒤 “공격자 터치아웃이라고 하는데 그게 로컬룰이라는 것을 나도 경기가 끝나고 처음 들었다”며 “그 기준이 이해가 안 간다. 공격수가 터치아웃을 시켰으면 우리 득점이 맞다”고 말했다.

김연경의 주장대로 공격수와 블로커가 동시에 네트 위에 뜬 공을 다투다가 터치아웃됐을 때 FIVB 룰은 공격수의 득점을 인정한다. 그러나 배구연맹의 로컬룰은 마지막에 볼을 터치한 선수의 실점으로 인정한다.

배구연맹 관계자는 “V리그는 경기가 자주 중단되면서 흥미가 반감되는 것을 막고자 판정 가이드라인을 국제대회보다 완화했다”고 설명했다.

지난 24일에는 남자부 우리카드와 한국전력의 경기에서 ‘포지션 폴트’를 둘러싼 오심 논쟁이 발생했다. 서브 넣는 선수가 ‘공을 때리는 순간’(타구)을 포지션 폴트 적용 시점으로 본다는 FIVB 규정 대신 ‘서버가 공을 올리는 순간’을 포지션 폴트 적용 시점으로 본다는 로컬룰 규정이 문제였다. 우리카드의 반발 때문에 KOVO는 26일 김건태 경기운영본부장이 직접 설명회를 개최할 정도였다.

배구연맹은 경기의 흥미를 끌어올리기 위해 로컬룰을 도입했다. 하지만 국제규칙과 배치되면 혼란만 유발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박미희 감독은 “보통 공격자가 터치아웃을 하면 득점으로 인정이 됐다”며 “이런 상황은 다섯 손가락 안에 드는 드문 장면”이라고 말했다.

판정 논란과 관련해 장윤희 U17 대표팀 감독은 “청소년들이 학교에서 배운 국제 규칙과 프로에 적용되는 규칙이 달라 혼란스러워한다”며 “이젠 국제 표준의 규칙으로 가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배구연맹은 이번 시즌 후 로컬룰을 전면 재검토할 방침이다.

이기철 선임기자 chuli@seoul.co.kr
2021-01-28 2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